[경영전략]게임이론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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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영전략]게임이론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Theory of Game
1. Win-Win Game
2. Value Network

Ⅱ. 게임 바꾸기
1. 참가자 바꾸기
2. 부가가치 바꾸기
3. 규칙 바꾸기
4. 전술 인식 바꾸기
5. 범위 바꾸기

Ⅲ. 전략의 함정
본문내용
Ⅰ. Theory of Game
수학의 한 분야로 출발한 게임 이론은 사업성공의 핵심 기준이 되었다. 이러한 게임이론의 효시는 폰 노이만과 모겐스턴이 1944년 출판한 "Theory of Games and Economic Behavior"이다. 이 책에서 게임은 경기규칙에 의해 상호 영향을 미치며 행동하는 경우의 게임과 참가자들이 외부적인 제약조건 없이 상호 작용하는 게임의 형태의 두 가지로 분류되며, 게임 참가자들의 성쇠가 상호 연관된 상황에서 참가자들의 행동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에 관한 조직적인 분석을 제공한다. 실제 사업에서는 책에서 언급하는 이 두 가지 형태의 게임이 복잡하게 얽힌 형태로 표현된다.
게임이론에는 두 가지 원리가 있다. 먼저, 경기규칙에 기초한 게임이론은 모든 행동에는 반응행동이 따른다는 것이다. 이 반응행동은 예정되어 있지 않으며, 오늘 어떤 행동을 취해야 당신이 바라는 결과를 가져올는지 알아내기 위해서는 '장래예시 소급추론'을 해야 한다. 다음으로 자유로운 게임에서의 게임이론은 당신이 그 게임에 기여한 것 이상으로는 받아낼 수 없다는 원리를 제시한다. 이 두 가지 원리는 초점을 자신을 포함한 모든 참가자로 넓혀야 한다는 통찰력 즉, 관점의 전환을 가르쳐준다. 경영자들은 이 이론이 주는 통찰력을 잘 활용하여 그들 회사에 맞는 적절한 게임을 디자인함으로써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1. Win-Win Game
GM의 사례를 통하여 그들이 판매게임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미국의 자동차산업은 1990년 초, 연말 리베이트와 딜러에게 주는 할인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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