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연극론] 안톤 파블로비치 체홉

 1  [현대연극론] 안톤 파블로비치 체홉-1
 2  [현대연극론] 안톤 파블로비치 체홉-2
 3  [현대연극론] 안톤 파블로비치 체홉-3
 4  [현대연극론] 안톤 파블로비치 체홉-4
 5  [현대연극론] 안톤 파블로비치 체홉-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연극론] 안톤 파블로비치 체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머리말

2. 체홉의 생애와 작품
1) 생애
2) 작품의 특징

3.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체홉이 한국 연극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과거 한국 근대극 발전에 선구자적인 역할을 담당했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무대에서도 정통 사실주의 극으로 또는 부조리극으로서의 가능성을 지닌 현대 연극으로 다양하게 실험됨으로써 그는 한국 연극의 ‘미래’를 여는 데에 결코 적지 않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체홉 이라는 극작가의 세계관에서 결코 낯설지 않은 우리의 ‘정서’를 발견할 수 있다.
오늘날 대부분의 비평가들은 그를 ‘기이하다’ ‘난해하다’ 고들 말한다. 센제로비치 자신도 ‘가장 이해되지 않는 러시아의 작가’로 그를 정의했지만, 솔직히 우리의 시각으로 볼 때는 전혀 기이하거나 난해한 작가가 아니다. 오히려 그는 우리의 현실 삶에서 가장 이해하기가 쉬운 존재라고 할 수 있다. 다만, 문제는 현실 삶과 작품 자체를 완벽하게 일치시키고자 했던 그의 ‘사상’과 ‘드라마투르기’에 있다. 물론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그를 단순하게 접근하지 못하는 아이러니가 발생하는 것도 사실이다.
‘ 사실주의 극’의 정수(精髓)로서 ‘현대 부조리극’으로서의 가능성마저 지닌 체홉 극의 특성을 형식적인 측면에서 접근하기 이전에 그가 말하고자하는 ‘철학적’인 내용에서 접근한다면 문제는 더욱 간단하게 해결될 수 있다. 바로 삶 자체에 ‘형식’의 비밀이 숨어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안숙현 엮음.『한국 연극과 안톤 체홉』. 태학사. 2003
정지수. 『현대연극의 이해』. 예음
Edwin Wilson ․ Alvin Goldfarb / 김동욱 옮김 『세계 연극사』
G. J. Watson / 김종환, 김민경 옮김 『연극개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