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디자인 애니메이션 디자인 캐릭터 디자인 정의 캐릭터 디자인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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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캐릭터 디자인 애니메이션 디자인 캐릭터 디자인 정의 캐릭터 디자인 역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캐릭터 디자인 &
애니메이션 디자인
목차
1. 캐릭터 디자인
-(1)캐릭터 디자인의 정의
-(2)캐릭터 디자인의 역사
-(3)캐릭터 디자인의 제작과정
-(4)캐릭터 디자인의 사례
-(5)캐릭터 디자인의 전망
2. 애니메이션
-(1)애니메이션 디자인의 정의
-(2)애니메이션 디자인의 역사
-(3)애니메이션 디자인의 제작과정
-(4)애니메이션 디자인의 사례
-(5)애니메이션 디자인의 전망
1. 캐릭터 디자인
1) 캐릭터 디자인의 정의
Character?
→사물, 인물의 특성을 일러스트화,
2차원이나 3차원으로 표현하는 것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이에 대한 관심 증가,
자신만의 개성을 표출하려는 사람들의 증가
→캐릭터에 대한 관심 증가
→영화 및 애니메이션 산업 비롯,
문구·완구·생활용품·전자제품·인터넷 공간에 이르는
각 분야에서 새로운 부가가치 산업으로 각광
2) 캐릭터 디자인의 역사
캐릭터
예로부터 인간의 생활상, 정신적, 문화적 상황을 바탕으로 특유의 미적 의식을 구체화
→생활문화의 한 측면을 이루어 옴
초기의 캐릭터
원시 동굴벽화, 문자발생 이전의 점, 선 등의 모양형
→성격 구분을 위한 표시 행위
기물 등에 나타난 무늬
의사전달의 수단인 부호 표시
대상을 구분하는 표시
종교나 주술적인 성격을 띤 마스코트의 역할
현대 산업사회에서는 상업적인 목적, 전달을 위한 효과적 시각요소의 하나
(2) 캐릭터 디자인의 역사
캐릭터 산업의 효시미국 월트 디즈니사
1928년에 제작, 상영한 만화영화 “증기선 윌리”가 선풍적 인기
→주인공‘미키 마우스’
많은 상품 제조업자들이 ‘ 미키 마우스 ’의 상품권을 양도,
인형, 도서, 시계, 의류, 문구, 게임기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상품에 이용
우리나라의 캐릭터디자인 역사
얼룩소 캐릭터가 최초로 상품화
1985년 바른손의 ‘ 부부보이 ’로 시작→제품을 위해 개발된 캐릭터로는 부부보이가 최초
캐릭터라는 용어도 그때 처음 사용
출발을 알리는 매우 의미있는 캐릭터
3) 캐릭터 디자인의 제작과정
아이디어 스케치
→각자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다양한 스케치 작업이 이루어짐
스케치는 회의 때마다 시안으로 제출되며 캐릭터의 모습이 드러남
캐릭터 기본형 작업(윤곽 작업) & 캐릭터 네이밍 작업 병행
→제 모습을 드러낸 캐릭터는 하나의 형태로 완성도를 높여감
이 과정을 통해 캐릭터의 기본형이 만들어짐
→캐릭터의 기본 디자인이 완성되면 캐릭터의 네이밍 작업 진행
라인작업
→캐릭터의 기본형이 완성됨과 동시에 캐릭터 라인에 대한 다양한 연구 수반
캐릭터 라인은 캐릭터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도구 중 하나
제대로 된 캐릭터 라인의 구현을 위해 캐릭터 그리기 시도
컴퓨터작업
→캐릭터의 기본형이 완성됨과 동시에 캐릭터 라인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수반
→본격적인 컴퓨터 작업이 이루어지는 단계로 칼라 작업이 이루어짐
4)리서치
자체적으로 결정된 기본형과 캐릭터 이름 등, 시안을 가지고 소비자 반응 조사를 실시
캐릭터의 기본형에 대한 사전 반응 조사는 물론
색상이나 성격, 이름 등 몇 가지 결정 사항들을 놓고 선호도 조사를 실시
조사방법 : F.G.I(Focus Group Interview), 거리 설문 등
5)캐릭터 기본형 & 캐릭터 이름 최종 확정
설문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캐릭터의 색상,이름,기본형을 최종 확정한다.
(4) 캐릭터 디자인의 사례
마린블루스
2006 한국 문화 콘텐츠 진흥원
대한민국 캐릭터 대상 인기상,
캐릭터 상품 디자인상 수상
2005 문화관광부. 한국 문화 콘텐츠 진흥원
대한민국 캐릭터 대상 특별상 수상
2004 웹어워드 코리아 2004 엔터테인먼트
부문 우수 사이트 수상
대한민국 국회대상
만화 애니메이션 부문 수상
2003 문화관광부. 한국 문화 콘텐츠 진흥원
대한민국 캐릭터 대상 우수상 수상
대한민국 만화 대상 수상
2003 독자만화 대상 선정
2003 다음 네티즌 투표 만화 부문
인기상 1위 선정
2003 엠파스
‘네티즌이 뽑은 올해의 사이트’ 선정
2003 한국일보 캐릭터/애니메이션 부문
히트웹 대상 수상
2003 랭키닷컴(www.rankey.com)
엔터테인먼트 캐릭터 부분 1위
2002 야후 코리아 선정 Best of best
개인 홈페이지 부문 수상
뿌까
PUCCA는 해외에서 캐릭터를 패션과 접목시키며 성공적인 결과를 얻음
베네통, 피프스 선(Fifth Sun), 마이티 파인(Mighty Fine) 등 해외 유명브랜드와 캐릭터 라이선싱을 맺어 캐릭터를 디자인에 적용시키기 시작
→120여 개국의 여성들을 PUCCA에 열광하게 만들고, 캐릭터를 하나의 ‘패션’으로 인식시키는데 성공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2009년 7월에 열린 캐릭터페어를 통해 PUCCA는 곽현주 디자이너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PUCCA 컬렉션을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