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약탈 문화재 협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사례1) 외규장각도서
(1)문화재 유출 경위와 그 당시의 시대적 상황
(2)외규장각도서 반환에 대한 각 국가 간 입장
(3) 국가 간의 정치적 상황과 협상의 내용
사례2)조선왕조실록 오대산 사고본
(1) 유출경위
2) 국가 간의 정치적 상황과 협상의 내용
3.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과거 고도성장기와 민주화를 거치면서 한국 사회에서는 문화와 문화재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었다. 문화재란 문화적 창조활동의 성과로서, “국민에게 있어서 정신적 가치 내지 역사적 가치가 큰 사물 또는 사상과 그의 토대가 되는 자연으로서 보호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멸실 손괴될 가능성이 짙은 국민적 재산”으로 정의 할 수 있다. 최근에는 문화재를 전통적 가치라는 측면 뿐 아니라 국가 경쟁력의 수단으로 보는 인식도 확산되었다.
특히 제국주의 지배를 겪은 한국 사회에서 약탈 문화재는 한국인에게 있어 특별한 의미로 다가온다. 최근 모 방송사의 '위대한 유산 74434' 프로그램에서 해외로 유출된 문화재를 시청자의 힘으로 되찾자는 운동을 벌였는데, 이를 계기로 약탈 문화재의 문제에 대해 시민들의 관심이 쏠린 바 있다. 이런 시점에서 약탈 문화재 협상의 정치적 맥락을 분석함으로써 문화재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필요가 있을 것이다.
현재 약탈 문화재 약 75,000여 점이 세계 20여 개국에 산재되어 있으며 그 중 일본이 34,000여 점을 보유하고 있다. 19세기 말 병인양요와 신미양요 때 조선 문화재가 약탈되기 시작하는데, 개항 후 선교사 등 외국인들이 조선으로 들어오면서 문화재를 외국으로 반출하는 일이 생기게 되었다. 1905년 전후로 일본인 골동상과 호리꾼(‘도굴’의 일본어)이 개성 고분들을 도굴하면서 문화재 약탈이 본격화되어 일제 시대 내내 공공연하게 문화재 도굴과 불법 반출이 이루어졌다.
참고문헌
오세탁,『文化財保護法原論』, 주류성, 2005
이구열, 『한국 문화재 수난사』, 돌베개, 1996
조부근,『잃어버린 우리 문화재를 찾아』,민속원,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