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분석]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의 통합분석

 1  [영화분석]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의 통합분석-1
 2  [영화분석]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의 통합분석-2
 3  [영화분석]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의 통합분석-3
 4  [영화분석]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의 통합분석-4
 5  [영화분석]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의 통합분석-5
 6  [영화분석]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의 통합분석-6
 7  [영화분석]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의 통합분석-7
 8  [영화분석]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의 통합분석-8
 9  [영화분석]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의 통합분석-9
 10  [영화분석]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의 통합분석-10
 11  [영화분석]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의 통합분석-11
 12  [영화분석]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의 통합분석-12
 13  [영화분석]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의 통합분석-13
 14  [영화분석]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의 통합분석-14
 15  [영화분석]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의 통합분석-15
 16  [영화분석]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의 통합분석-16
 17  [영화분석]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의 통합분석-17
 18  [영화분석]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의 통합분석-18
 19  [영화분석]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의 통합분석-19
 20  [영화분석]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의 통합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분석]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의 통합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1. 선이해
2. 논제의 제시
3. 작품소개

Ⅱ. 본 론
1. 작품에서 제목이 가지는 의미
1)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2)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

2. 플롯분석
1)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1) 미해결과 해결 사이의 애매함으로 관통한 영화의 주제의식
(2) 영화 속 사전암시
(3) 폐쇄형식으로서의 ‘싸이보그라도 괜찮아’의 구조
(4) 거시구조 분석(행위소 모형에 따른 분석)
(5) 인물에 대한 구조주의적 접근 : 계합체계

2)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
(1) 영화에서 드러난 인과성과 이를 통해 드러난 가치관
(2) 영화 속 사전암시
(3) 폐쇄형식으로서의 ‘조제 …’의 구조
(4) 거시구조 분석(행위소 모형에 따른 분석)
(5) 인물에 대한 구조주의적 접근 : 계합체계

3. 인물분석
4. 장면 / 내용 분석
5. 시청각요소 분석

Ⅲ. 결 론 : 분석결과 및 논제증명
본문내용
Ⅰ. 서 론

1. 선 이해
우리의 현실은 정상인가? 우리의 관계는 정상적인가? 우리의 방식은 정상적인가? 또한 우리의 사랑은? 너와 나의, 그리고 그와 그녀의 사랑은 정상인가? 어쩌면 우리는 의식적∙무의식적으로 현실을 정상과 비정상의 이분법적 시각으로 재단하고 있는지 모른다. 그리고 그것의 결과는 정과 반의 합으로서의 변증법적인 발전이 아닌 혼란스럽고도 혼탁한 현실 그 자체로 귀결되는 것이다. 즉, 정상의 반대 비정상의 비는 ‘아니다’의 비(非)가 아닌 ‘예비’의 ‘갖추다’의 비(備)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2. 논제의 제시
두 영화는 정상과 비정상의 이분법적 세계관에 비판을 사랑과 성장이라는
공통 소제를 통해 표출한다.

3. 작품소개

1)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엉뚱한 상상이 가득한 신세계 정신병원. 어느 날, 자기가 싸이보그라고 생각하는 소녀 ‘영군’(임수정)이 이 곳으로 들어온다. 개성 강한 사람들이 머무르는 곳이지만, 여기서도 영군은 유독 눈에 띄는 아이. 형광등, 자판기 등에 말을 거는 영군을 사람들은 이해할 수 없다. 평소 남의 특징을 관찰한 후 훔치기를 잘 하는 남자 ‘일순’(정지훈)은 그런 그녀를 유심히 관찰한다. 싸이보그는 밥을 먹으면 안 된다는 생각 때문에 점점 야위어만 가는 영군을 위해 일순은 자신의 능력을 총동원한다. ‘수면 비행 법’을 훔쳐 영군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해주고 ‘요들송’ 실력을 훔쳐서 우울해하는 영군에게 노래도 불러준다. 그리고 특별히 영군의 ‘동정심’을 훔쳐 그녀의 슬픔을 대신 느낀다. 싸이보그가 고장 나면 언제든지 달려가겠다며 ‘평생 AS 보장’을 약속하는 일순과, 싸이보그는 그러면 안 되지만 일순 때문에 자꾸 맘이 설레는 영군. 그래도 영군은 여전히 밥을 거부하며 위험한 지경에 이르고, 일순은 그녀를 위해 최후의 방법을 준비한다. 결국 우여곡절 끝에 일순은 밥을 먹게되고, 이로 인해 둘의 사랑은 이루어진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