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사회학적 상상력 요약

 1  [정치] 사회학적 상상력 요약-1
 2  [정치] 사회학적 상상력 요약-2
 3  [정치] 사회학적 상상력 요약-3
 4  [정치] 사회학적 상상력 요약-4
 5  [정치] 사회학적 상상력 요약-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치] 사회학적 상상력 요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제 1 장 약속

# 제 2 장 거대이론

# 제 3 장 추상적 경험주의

# 제 4 장 실용주의의 제유형

# 제 5 장 관료적 풍조

# 제 6 장 과학철학

# 제 7 장 인간의 다양성

# 제 8 장 역사의 효용

# 제 9 장 이성과 자유에 대하여

# 제 10 장 정치에 대하여
본문내용

# 제 1 장 약속
사회학적 상상력을 통해 얻어지는 최초의 수확은 개인은 자기 자신의 위치를 그가 몸담고 있는 시대 속에서 찾음으로써 자신의 경험을 이해할 수 있고 자신의 운명을 측정할 수 있다는 생각, 그리고 개인은 자기와 같은 환경에 사는 모든 개인들의 생활기회를 인식함으로써만 자신의 생활기회를 알 수 있다는 생각이다.
사회학적 상상력은 우리들로 하여금 역사와 개인의 일생, 그리고 사회라는 테두리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이 양자간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어떠한 사회연구도 개인의 일생과 역사 그리고 이 둘의 사회 내에서의 교차문제에까지 이르지 않고서는 그 지적 여정을 끝냈다고 할 수 없다.
사회학적 상상력은 자의식의 가장 생산적인 형태이다. 한 마디로 사람들은 그들의 사색과 감수성에 의하여 사회과학의 문화적인 의미를 깨닫게 된다.
사회학적 상상력이 작용하도록 하는 가장 생산적인 구별은 ‘생활환경에 대한 개인문제’와 ‘사회구조에 관한 공공문제’의 구별일 것이다. 이 구별이야말로 사회학적 상상력의 기본적인 도구이며 사회과학에 있어서의 모든 고전적 작업의 특징이다. ‘개인문제’는 한 개인의 성격 내에서 그리고 다른 사람과의 직접적인 관계의 범위 내에서 발생한다. 이 문제는 그의 자아와 그리고 그가 직접적이고 개인적으로 의식하고 있는 사회생활의 한정된 영역과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개인문제의 제기와 그 해결은 하나의 일생을 영위하는 실체로서의 내부의 문제이며 그들의 직접적인 상황의 범위 내의 문제이다. ‘공공문제’는 이와 같은 개인의 국지적 환경이나 자신의 내적 생활 범위를 초월하는 문제이다. 그것은 수많은 환경들이 하나의 전체적인 역사적 사회의 제도로 조직화된 것과 관계있으며 그리고 다양한 환경들이 상호 중복되고 침투하여 사회적·역사적 생활로 이루어진 보다 큰 구조를 형성하는 방법과 관계있다. 따라서 공적인 쟁점은 공공문제이다. 즉 공중이 소중히 여기는 가치가 위협받는다는 것이다. 사회구조의 관념을 인식하고 그것을 분별 있게 이용한다는 것은 극히 다양한 환경 중에서 관계를 추적할 수 있다는 것이며, 그것을 할 줄 안다는 것은 곧 사회학적 상상력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현대는 이성과 분별력이 작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지 않은 불안과 무관심의 시대이다. 따라서 사회과학자가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정치적, 지적 과제는 현대의 불안과 무관심을 이루는 요소를 명백히 밝혀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