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정치학 연구방법

 1  [정치학] 정치학 연구방법-1
 2  [정치학] 정치학 연구방법-2
 3  [정치학] 정치학 연구방법-3
 4  [정치학] 정치학 연구방법-4
 5  [정치학] 정치학 연구방법-5
 6  [정치학] 정치학 연구방법-6
 7  [정치학] 정치학 연구방법-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치학] 정치학 연구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정치학의 연구방법
1. 정치학의 접근방법

2. 정치과정 정치체제

3. 정치체제분석
(1) 투입과정(input)
① 요구(demand)
② 지지(support)
(2) 배출과정
① 규칙작성 기능(rule-making)
② 규칙적용기능(rule-application)
③ 규칙판정기능((rule-adjudication)
(3) 과정분석방법의 장점

4. 형태(행동)과학의 정치학에 도입
(1) 학문연구의 내적 요구
(2) 사회적 필요에 의해서
(3) 형태과학의 특질
(4) 형태과학에 대한 비판

5. 탈형태주의







본문내용
1. 정치학의 접근방법
정치학의 개념에는 그 내용이 불명확할 뿐만 아니라, 두드러지게 규범적인 내용을 내포하고 있는 경우도 적지 않다. 그러한 개념은 정치적 입장에 따라 전혀 다른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를테면 민주주의나 인권과 같은 개념은 자유주의 진영과 공산주의 진영의 국가 사이에서는 거의 정반대의 의미 내용을 가진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인식수단의 개념에 있어서 어려움을 짊어지고 있는 정치학에 있어서는 객관적 보편타당성을 가진 인식에 도달하기란 쉽지 아니한다.
오늘날의 정치학의 연구 방법에는 법적 · 제도적 연구방법(정태적 연구방법; static approach)과 정치과정의 사회학적 · 심리학적 접근에 의한 연구방법, 즉 기능적 ·행위적 접근방법(동태적 연구방법; dynamic approach)이 있다. 이를 잠시 살펴보기로 하자.
① 정태적 접근방법
전통적인 연구방법으로 이를테면 “ 국가란 대체 무엇인가”, “주권이란 대체 무엇인가”, “ 통치란 대체 무엇인가”라는 모양으로 인간의 심리와 행위를 고려하지 않는 하강석 분석이 주가 되고 있다.
② 기능적 행위적 접근방법
이는 인간의 문제를 중심으로 하는 상승과정적 분석이 주가 되는 것으로 “국가를 실제로 지탱하는 존재는 과연 무엇인가”, “권력을 담당하는 자는 대체 누구인가”를 분석이 주가 되고 있다.
오늘날의 정치학에 있어서는 일찍이 19세기에 지배적이었던 법적 · 제도적 접근방법으로부터 기능적 · 행위적 접근방법에로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2. 정치과정 정치체제
오늘날 미국을 중심으로 한 정치학에 있어서 제도적 분석으로부터 과정분석에로의 방법의 전환이 보여 지고 있는데, 그것은 연구대상을 국가로부터 사회로의 확대하여, 사회에 있어서의 보편적인 현상으로서 정치를 인식코자 하는 데 큰 의의가 있다. 이른바 정치과정이하든가 통치과정이라는 말이 정치학상 중요성을 갖게 된 것은 미국의 정치학이다. 미국의 독특한 삼권분립의 체제로 말미암아 여러 사회집단들은 자유로이 정치활동을 할 수 있었다. 이리하여 정책결정(decision-making)에 이르는 길이 정치과정으로 불리게 되었다.
이와 같은 정치현상은 먼저 미국에서 현저하게 보였지만, 그것은 결코 미국에만 특유한 현상은 아니며, 대중 사회 현상이 보여 지고 있는 현대정치에 많거나 적거나 공통되는 현상이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이극찬 『정치학』, 법문사, 1977.
하고 싶은 말
정치학 연구방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많은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