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사] 친일파에 관하여

 1  [근대사] 친일파에 관하여-1
 2  [근대사] 친일파에 관하여-2
 3  [근대사] 친일파에 관하여-3
 4  [근대사] 친일파에 관하여-4
 5  [근대사] 친일파에 관하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근대사] 친일파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친일파에 관하여 >

1. 서 론

2. 본 론
1) 친일파들의 침탈
2) 해방이후 친일파 해결문제

3. 결 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친일파’란 한마디로 한말 일제 강점기에 일제의 침략에 협조하여 국권을 상실케 하였거나, 일제를 등에 업고 동족들에게 위해를 가하거나, 독립운동을 방해한 자들을 총칭해서 하는 말이다.
이런 친일파를 탄생시킨 계기는 무엇보다도 1876년에 강제로 체결된 ‘강화도수호조약’ 일 것이다. 이 조약이후 일제의 침략이 시작되었으며 우리는 식민지가 되었기 때문이다. 초기에는 일제의 침략으로 생긴 개항장을 중심으로 친일세력이 형성되어 그들은 일본인들의 경제적 약탈과 침략의 앞잡이 노릇을 하였다. 그런 이들 중에서 중요한 무리를 이루는 것은 일본에 유학한 유학생들과 사관생도들이다. 조선 정부는 이들을 유학 보내 장차 국가를 부흥시키는 인재로 키우려고 했으나 오히려 매국의 첨병이 되고 만 셈이다. 이렇듯 일본은 '합방'전에 이미 일본 유학생, 정치 망명자 및 고급 관리의 일부를 매수하여 친일파로 만들고 이들을 '합방'과정에서 적절히 이용했던 것이다. 또한 조선이 일제 식민지로 전락되는데 는 갑신정변과 청일전쟁이 큰 작용을 하였다. 그래서 이 사건 후로 친일파는 대규모화하였고 체계화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다 조선을 병합한 일본은 친일파 가운데 극히 일부만을 식민지 통치에 참여시키고 그 밖의 대부분은 실권 없이 '우대'하는 정책으로 일관하였다. 그러나 3.1운동이 일어나자 당황한 일본은 친일파들을 앞장세워 사태 수습에 이용하려 했으나 이들의 활동은 전혀 효과를 거둘 수 없었다. '합방'때 이용한 친일파만으로는 3.1운동 후의 식민지 통치에 도움이 되지 않음을 알게 된 일본은 새로운 친일 세력을 양성함으로써 식민지 통치에 이용하고 독립운동 전선을 분열시킬 정책을 세웠다. 이른바, 일본은 문화통치를 하면서, 회유・포섭을 통해 민족의식이 허약한 자산계급과 지식인 종교계 등을 중심으로 '신명을 바칠' 직업적인 친일파의 양성에 성공하고, 이들을 친일 여론의 조성, 친일 단체의 조직, 독립 운동가의 적발과 정보 수집, 독립운동에 대한 파괴 활동, 독립 운동가의 포섭과 변절 설득 등에 광범위하게 이용했던 것이다.
그러나 일제의 만주침략이 시작되고 중일전쟁을 거쳐 태평양전쟁이 시작되자 일제는 조선을 말살해 버리려 했고, 이때 친일파들은 그 정체를 본격적으로 드러내었다. 그들은 조선인을 일본노예로 만드는데 앞장서고 민족을 말살하는 일을 하면서도 민족을 위한다고 강변하면서 자진하여 일본군대에 들어가거나 제 동족을 정신대・징병・징용에 끌어내는 일에 나섰다. 이밖에도 무수한 민족말살책이 조선인에 의해 창안되고 시행되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 김상웅 / 친일파 100인 100문 / 돌배개 / 1995
- 역사문제연구소 / 인물로 보는 친일파 역사 / 역사비평사 / 2003
- 민족문제연구소 / 한국 근현대사와 친일파 문제 / 아세아문화사 / 2000
- 민족문제연구소 / 친일파란 무엇인가 / 아세아문화사 / 1999
- 반민족문제연구소 / 친일파 99인 / 돌베개 / 1993
하고 싶은 말
친일파의 행적과 해결문제에 관해 간단하면서도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근현대사 시간 레포트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친일파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