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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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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중국화의 특성
■ 중국화의 종류
■ 중국화의 시대적 변천
■ 중국화의 감상
본문내용
■ 중국화의 특성
·사상 - 유교, 도교, 성리학 등을 창출
·지필묵연이라는 회화와 서예의 필요 요소를 만들어 냄
·중국화 양식은 불교미술처럼 외국에서 들어온 경우도 있지만, 자체 발전적인 경향이 큼
·산수화가 약 천년동안 지속적으로 그려짐
·채색을 쓰지 않는 수묵화가 성행하였고, 그림 위에 글씨와 인장을 많이 썼음
1. 산수화가 많이 그려진 연유
·육조시대부터 많이 그려졌는데, 처음에는 도교적 측면에서 그려졌음
·자연을 직접 탐방하지 않고 산수화를 방안에 걸어 놓고 감상할 수 있어 경제적임
·후대에 자연을 좀더 정확하게 그려보고자 실체묘사 발달
·元대 이후 필묵의 미로서 반추상적이고 비현실적인 산수화가 그려짐
·중세까지는 채색화가 많이 그려졌고, 수묵화는 唐후반기부터 나타나 오대에 들어와 본격 그려짐
·수묵화의 성행은 신유학 곧 성리학의 발달과 관련이 깊음
- 성리학은 채색보다 무채색에서 깊이를 더 추구하였고 성리학자들은 수묵화를 선호하였기에 채색화의 쇠퇴를 가져옴. 그 뒤 점차 수묵담채화 성행
참고) 일본- 채색화의 전통이 지속적으로 잘 유지되고 있었는데 이점은 대륙에서의 변화가 즉각 수용되지 못했고, 또 성리학이 보편화되지 못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
2. 그림 위의 인장과 글씨
·처음에는 작가이름만 써넣었다가 나중에 이름 뒤에 도장을 찍음
·작가들은 낙관이라고 하여 서명한 뒤에 인장을 한 두 개씩 찍었으나 후에 작품을 소장한 소장가들이 자신이 소장한 것을 기념하여 여러 번 인장을 찍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