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론] 풍자와 해학

 1  [문학이론] 풍자와 해학-1
 2  [문학이론] 풍자와 해학-2
 3  [문학이론] 풍자와 해학-3
 4  [문학이론] 풍자와 해학-4
 5  [문학이론] 풍자와 해학-5
 6  [문학이론] 풍자와 해학-6
 7  [문학이론] 풍자와 해학-7
 8  [문학이론] 풍자와 해학-8
 9  [문학이론] 풍자와 해학-9
 10  [문학이론] 풍자와 해학-10
 11  [문학이론] 풍자와 해학-11
 12  [문학이론] 풍자와 해학-12
 13  [문학이론] 풍자와 해학-13
 14  [문학이론] 풍자와 해학-14
 15  [문학이론] 풍자와 해학-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이론] 풍자와 해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차례
Ⅰ서론

Ⅱ본론 - 풍자와 해학
ⅰ)풍자(諷刺, satire)
1. 풍자의 개념
1.1 골계와 풍자와 해학
1.2 풍자의 개념
2. 풍자의 성격
3. 풍자의 기능

ⅱ) 해학(諧謔)
1. 해학의 개념
2. 해학의 성격
3. 해학의 기능

ⅲ) 풍자와 해학의 차이

ⅳ) 현대문학에서 나타난 풍자와 해학
1. 에서 나타난 풍자
2. 에서 나타난 해학
3. 현대시에서 나타난 풍자와 해학

ⅴ) 일상에서 나타난 풍자와 해학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풍자와 해학이라는 용어는 우리에게 익숙한 듯 하면서도 막상 그 개념의 내포를 명확히 하고자 할 때 꽤나 막연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이러한 혼란은 아직도 계속 되고 있고 풍자, 해학, 골계 등의 단어들이 실제로 구분 없이 같이 사용되기도 한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개념들을 여러 선학들의 자료를 토대로 조금이나마 분명히 알고, 그것을 실제 문학 작품에서 어떻게 구별 하는지 까지 나타내려고 노력하였다.

Ⅱ. 본론 - 풍자와 해학
ⅰ)풍자(諷刺, satire)
1. 풍자의 개념
1.1 골계와 풍자와 해학
실상 골계와 풍자, 해학에 대한 용어와 범주상의 혼란은 각각의 부분적인 특성들을 절대화하거나 각 범주사이의 연관을 고려하지 않은 채 모호 하게 인용됨으로써 그것을 가중시켜 왔던 것이다.
참고문헌
박동욱 국민대 1998년
정명효 국민대 1996년
윤여익 경기대학교 1993년
이상근 경인문화사 2002년
유병관 성균관대대학원 1998년
정대구 숭실대학교 숭실어문연구회 1985년
(Ⅱ. 풍자의 개념에 대한 이론적 검토),김활 성곡학술문화재단
(Ⅱ.풍자소설의 논리와 미학),민현기 새문사 2002년
이주열 2005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