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만식의 `치숙`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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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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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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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백릉 채만식의 생애
1. 연보

Ⅱ. 채만식의 문학 세계
1. 시기별 작품세계
2. 문학적 특징
1) 작품 장르와 수
2) 식민지현실의 반영
3) 전통문화의 계승

Ⅲ. 풍자와 해학
1. 문학의 미적 범주 및 골계미
1) 문학의 미적 범주
2) 골계미
2. 풍자문학의 개념 및 양식
1) 풍자문학의 개념
2) 풍자에 사용되는 양식
3. 1930년대 풍자문학의 양상
4. 채만식 문학이 가지는 풍자적 특질

Ⅳ. 「치숙」 작품분석
1. 서지사항
2. 줄거리
3. 구성
4. 인물의 특성
1) 나(화자)
2) 아저씨
3) 아주머니
5. 시점과 아이러니 구조
1) 시점
2) 아이러니구조
6. 식민지 현실의 반영과 풍자정신
1) 제목과 주제의식
2) 현실반영과 풍자정신
7. 문체상의 특징
1) 대화적 문체를 구사
2) 칭찬과 비난의 역전
3) 속어나 비어를 많이 사용

Ⅴ. 평가
1. 채만식에 대한 평가
2. 「치숙」에 대한 평가
※ 참고 (교과서에 들어있는 채만식의 작품)
3. 우리들의 평가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채만식의 문학세계

1. 시기별 작품세계

제 1기 (1923년 ~ 1934년) - 식민지 시대 지식인과 빈곤
채만식은 처녀작인 「과도기」이후 1934년까지 40여편에 걸친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발표 하였고 이 시기에는 농처현실, 인텔리의 궁핍상, 노동자 갈등, 유이민 현상 등을 부정하는
단편들을 발표했다.


첫 작품인「과도기」(1923) , 데뷔작인 「세길로」(1924),「불효자식」(1925) 등을 발표하고 1928년부터는 본격적인 작가활동을 전개하였다.
「생명의 유희」(1928) 에서부터 빈자의 궁핍한 현실을 그려내었고
「간도행」(1931) 에서는 유이민의 현실, 「농민의 회계보고」(1932),「부촌」(1932) 에서는 농촌현실을 담았고, 「인형의 집을 나와서」(1933) 에서는 경제적 자립이 없는 여성해방의 관념성을 비판하였다. 그 밖에 「산전」(1929),「농촌스케치」(1930),「창백한 얼굴들」(1931)이 있다.

제 2기 (1934년 ~ 1938년) - 지적 성찰과 풍자

지문 없이 대화로만 이루어졌으나 막이나 장의 구분이나 무대지시문 등이 없어 희곡과는 다른 채만식의 독특한 형태인 ‘대화소설’이나 촌극 같은 짧은 형태가 사라진 시기이다. 게다가 부정의 대상도 심화, 확대되었고 풍자기법이 가장 많이 활용되었고 작품 기법 또한 다양하고 세련되어 그의 예술적 성취도가 최고인 시기이다.
이 시기에 채만식은 그 전까지와는 달리 허위와 전근대성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인물을 내세워 대상을 부정하는 작품을 썼다. 공통적 특징은 주인공들 대부분이 부와 개인의 영달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이기적인 사람들이었고 그것을 풍자와 리얼리즘의 수법을 사용하여 비판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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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현호, 『소설마당』, 관동출판사, 1993
신동욱, 「채만식의 소설연구」, 『우리시대의 작가의 모순과 미학』, 개운사,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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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한식『채만식 소설의 풍자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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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지원,「 ‘서술자’와 ‘시점’ 중심의 소설교육 - 채만식 작품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교육 대학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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