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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의상 사회심리] 유사성 이론을 통해서 본 청소년의 복식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여러 가지 이론들
Ⅱ. 본론
1. 청소년 시각에서의 사회적범주
2. 사회적 범주에 따른 각 또래집단의 의복행동
3. 의복구매에 관련한 의복행동
Ⅲ. 결론
정리와 나의 생각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는 집합적인 인지 및 규범 체계로서 상호 교류에 의한 전달 과정과 사회화 학습을 통해 집단 구성원에 내면화되어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준다(양종희, 1994). 한 문화안의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신념, 가치 등의 추상적 체계는 의복, 건축, 공예품, 영상 매체 및 예술품과 같은 문화 상품에 각인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문화 상품에 의해 새롭게 창출되기도 한다. 사회는 상징적 의미와 사회 구성원의 사회적 관계를 내포하고 있는 문화 상품을 사회 구성원들에게 제공하며, 각 개인은 다양한 문화 상품 아이템을 선택하여 자신에게 의미 있는 현실세계를 만들어 나간다고 할 수 있다(Kaiser, 1990).
Stone(1962)에 의하면 개인은 문화 상품으로서의 의복이나 외모를 통하여 타인에게 전달하려 하는 사회적 관계와 의미를 표현하고, 그 복식의 상징적 의미를 타인이 인지함으로 인하여 상호 교류가 원활해지며, 사회적 정체감을 형성하게 된다. 다시 말해, 외모는 문화 안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구조화되는 정체감의 반영이라 할 수 있다.
청소년 집단은 한 사회 내에서 연령 계층적 특성을 갖는 하위 집단으로서, 그들 고유의 청소년 문화는 한 사회의 문화 체계를 형성하는 하위 문화적 성격을 가지며, 그러한 문화는 청소년들에게 청소년으로서의 정체감을 갖도록 하는 독특한 특질과 가치를 지니고 있다.
하위 문화 집단들은 의복과 외모 등에서 독특한 스타일을 강조하여 집단적 정체성과 결속력을 표현하며, 구성원들은 동조를 통하여 집단정체성을 갖는다 (유송옥․이은영․황선진, 1996). 청소년기는 아동도 성인도 아닌 그 경계인으로서의 특징을 지니고 있고, 현실적이면서도 이상적인 자아관이 형성되어지는 과정에 있으므로 이 시기의 정체감은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정체감 형성에 준거 틀로서의 또래집단은 가장 큰 의미를 갖는다(서봉연,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