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문화 전파 이론] 한류문화와 문화 전파 법칙<겨울연가와 문화전파법칙>

 1  [사회학 문화 전파 이론] 한류문화와 문화 전파 법칙<겨울연가와 문화전파법칙>-1
 2  [사회학 문화 전파 이론] 한류문화와 문화 전파 법칙<겨울연가와 문화전파법칙>-2
 3  [사회학 문화 전파 이론] 한류문화와 문화 전파 법칙<겨울연가와 문화전파법칙>-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학 문화 전파 이론] 한류문화와 문화 전파 법칙<겨울연가와 문화전파법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한류문화와 겨울연가
2.겨울연가와 문화 전파 방법 4가지
(1)전파방향
(2)전파의 난이도
(3)수용 주체
(4)변형과 통속화
3.앞으로의 한류문화
본문내용
2)전파의 난이도
전파의 난이도에 관한 법칙은 문화요소들에 따라 쉽게 전파와 수용되는 것이 있는 반면, 그렇지 않은 것도 있다는 법칙이다. 일반적으로 문화요소가 세련되고 복잡할수록 수용되기 어렵고, 전파대상문화에 널리 알려진 적합한 것일수록 수용도가 커지며, 커뮤니케이션이 발달할수록 전파가 용이하고, 선전을 뒷받침하는 조직의 힘이 클수록 전파의 난이도가 쉬워진 다는 내용이다.
는 일단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한국의 고도경제성장으로 일본과 대등한 관계를 이루었으며 정보화 산업의 발달로 정보화시대가 도래하면서 국가간의 커뮤니케이션 역시 전보다 훨씬 쉬워지게 되었다. 또한 의 내용이 인류 보편적인 ‘사랑’이라는 주제로 어느 문화에나 쉽게 다가갈 수 있었고 드라마라는 미디어로 남녀노소 누구나 접할 수 있었다. 더불어 당시 일본 대중문화 상황이 이른바 신세대의 취향에 맞게 편중되어 있어 고전적이고 보편적인 것을 바라는 기성세대 취향에 시기 적절하게 투입되어 그처럼 큰 반향을 불러일으킬 수 있었던 것으로 보여진다. 조금은 무뚝뚝하고 배려심 부족한 일본의 남성들과 비교하여 배용준이라는 잘생긴 배우가 여성들에게 자상하고 배려하는 캐릭터로 그려지면서 ‘욘사마’, ‘욘플루엔자’라는 용어도 생겨나 의 인기에 탄력을 불어넣어 주었다. 종합적으로 는 보편적 주제의 사용과 일본 기성세대들이 바라는 내용과 캐릭터, 드라마라는 접근이 쉬운 매체의 사용, 그리고 뒷 배경에는 한국의 경제성장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한류문화라고 할 수 있다.
3)수용주체
수용주체에 관한 법칙은 비교적 타문화를 많이 접할 수 있는 집단이 더 쉽게 새로운 문화를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더 넓고 많은 커뮤니케이션 망을 가지는 상층문화에서 새로운 문화를 먼저 수용하고, 이것이 점차적으로 하층문화로 전파되는 현상을 보인다.
이미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대중매체의 보편화와 전세계를 잇는 네트워크의 발달, 타국과의 왕래한 쉽고 빨라진 만큼 새로운 문화의 수용에 있어 그 수용주체들이 가지는 거부감은 이전보다 훨씬 줄어들었다고 볼 수 있다. 한국과 일본간의 과거 불협화음이 있어, 양국간 경제력 차이로 인해, 타국의 경제력이 낮다고 해서 문화까지 저급한 것으로 치부되어지는 수용자적 입장은 이미 많이 탈피되어졌다고 볼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