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천] 대각국사 의천의 삶과 그의 사상(A+)

 1  [의천] 대각국사 의천의 삶과 그의 사상(A+)-1
 2  [의천] 대각국사 의천의 삶과 그의 사상(A+)-2
 3  [의천] 대각국사 의천의 삶과 그의 사상(A+)-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천] 대각국사 의천의 삶과 그의 사상(A+)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대각국사 의천의 삶과 그의 사상 >

1. 의천의 생애

2. 대각국가사의천의 업적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2. 대각국가사의천의 업적

의천의 활동 시기인 1055년∼1101년을 전후로 한 10세기∼12세기의 동아시아 국제정세는 변화가 매우 심하였다. 중국에서는 당이 멸망하고 5대 10국의 혼란의 시기가 계속되며, 송(960∼1279)의 건국으로 마침내 중원이 통일 되지만 송도 요의 침입을 받아 한때 수도를 버리고 양자강 남쪽에 천도를 도모하기에 이르렀다.
고려는 이러한 송과 요의 대륙 정치사의 변동에 대응하면서 고려중기의 귀족 정치문화를 이루어 갔다. 고려 전기의 성종대에는 관제를 비롯한 여러 가지 제도가 갖추어졌고, 현종과 문종대에 이르러서는 비로소 중앙집권적인 귀족정치체제가 완비되었다. 그러나 외척세력인 인주 이씨의 비대로 인해 고려내부는 진통을 겪기도 한다. 특히 인주 이씨 세력은 법상종 교단과 연결되어 강력한 권력을 행사, 교단간의 갈등을 야기하게 되기도 한다.
의천 당시의 고려 불교계의 상황을 보면 5교 9산을 중심한 여러 종파가 있었는데 고려는 교종과 선종의 승과제도를 두는 선교 양종의 체제였다. 고려가 선종에 기반을 둔 각 지방의 호족 세력을 등에 업고 출발한 나라라고 봤을 때, 초기에는 선종이 크게 유행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6대 성종을 전후한 시기에는 선종세력에 업압됐던 교종, 특히 그중에서도 화엄종과 법상종의 교세가 크게 일어 난다. 불교가 국교인 고려의 정치는 불교와 지나치게 유착되었고 현종은 부왕의 원찰인 현화사를 세워 법상종을 본산으로 했고, 문종은 흥왕사를 세워 화엄종을 본찰로 한 사실들을 보면 고려불교의 성향을 짐작할 수 있다. 의천이 태어나활동 하던 이 시기에는 특히 같은 선종과 교종을 통틀어 화엄종과 법상종을 비롯한 모든 종파의 갈등이 심화 됐던 시기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의천은 원효를 해동보살로 추존하여 화쟁사상을 기반으로 여러 갈래로 나누어져 종파싸움을 하는 불교계의 통합을 내세웠다. 의천은 화엄종의 학승이지만 이러한 화쟁사상의 기조에 입각하여 법상종의 유식을 모아서 합쳤고, 화엄과 천태로써 선종을 화합시키는 교관겸수(敎觀兼修)를 제창했다. 이는 경전을 읽고 참선을 수행하는 방법을 함께 닦아서 진리를 깨우치는 것을 이르는 말이다. 즉 의천은
참고문헌
, 통일신라편, 국사편찬위원회, 2003
,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국사편찬위원회, 2003
,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국사편찬위원회, 2003
지두환, , 역사문화, 1999
, 불교신문사편, 민족사, 1990
민내수외 33인, , 우석, 2004
황원갑, , 책이있는마을, 2000
하고 싶은 말
의천 삶과 그의 사상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한국사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의천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