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원효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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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 원효의 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원효 사상의 생애
(1)원효의 생애
(2)불교적 사상을 갖게된 연유
(3)원효 사상의 성립동기
2.원효 사상의 핵심적 내용과 교육사상으로서의 의미
(1)화쟁사상
-화쟁의 필요성
-교육사상으로서의 의미
●인간의 의미
●인간 교육에서 가장 중요점
(2)정토사상
-교육사상으로서의 의미
(3)일심사상
-교육사상으로서의 의미
3.원효사상의 의의
(1)원효사상에서 교육적인 핵심
(2)원효의 업적
4.통일 신라에서 끼친 영향

본문내용
Ⅰ.원효 사상의 생애
원효의 성은 설이요. 그의 아버지는 담내내말이며 좀는 잉피공 또는 적대공이라고 한다. 고향은 압량군 불지촌이다. 신가 제 26대 진평왕 39년에 태어났다. 어릴 적 이름은 서당이고 어려서부터 매우 영민하여 15세 이전에 세속의 학문을 통달하였다. 당시 유행하던 불법을 배우고자 15세의 나이에 출가하여 삼장을 모두 공부하였으나 원래 총명하여 불법의 오의를 자득하였고, 특정한 스승에게 배우지 아니하였다. 그러나 약간의 기록에 의하면 낭지.보덕에게서 배웠다는 사실을 찾을 수 있다. 당시 중국에서는 현장 법사가 서역 천축의 유학을 마치고 돌아와 태종의 보호아래 역경사업을 벌이고 유식.법상학을 강의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진덕여왕 4년 의상과 함께 당나라로 유학의 길을 떠났으나 유학 길을 가던 도중 고구려 순찰병에게 잡혀 고생을 하다 간신히 돌아왔다. 이에 원효는 항상 마음가운데 당나라로 떠나기를 고대하는 마음이 있었다. 문무왕 원년 45세에 다시 의상과 함께 당나라로 향했으나, 유학 길을 떠나던 도중 유심소조의 원리를 깨닫고 당나라유학을 포기하고 다시 돌아왔다. 일체유심조의 원리를 알고 당나라 유학을 포기한 원효는 이후 무애행을 시작하게 되는데 그 무애행의 대표적 내용으로는 요석공주와 결혼하여 설총을 낳고 나서 옷을 속복으로 갈아입고서 소성거사라 칭하면서 천촌만락을 돌아다니면서 대중들에게 나무아미타불을 외우게 하는 대중교화운동을 벌였다. 이렇게 대중교화를 위해서 무애행을 하였으나 전통적인 승려와 식자들의 눈에는 이해되지 않는 행동으로 보였다. 그래서 왕실에서 베푸는 각종 불교 행사에는 참가하지도 못하는 수모를 당하였으나, 원효의 마음에는 거리낌이 없었다. 결국 난해한 책으로 알려진 에 대한 소를 짓고, 그 강의를 위해서 다시 중앙의 불교계에 진출하여 자신의 불교사상을 유감없이 발휘하였다. 그리고 다시 혈사로 돌아와 수행하던 중 686년 입적하였다. 이상과 같이 정리된 원효의 행장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통설이다.
그러나 여기 간략히 소개된 행장가운데서 원효의 깨달음이나 사상체계와 관련해서 주의깊게 보아야 될 내용이 있다. 그것은 바로 당나라 유학을 시도한 이유와 시도 횟수, 경론에 대한 본격적인 주석의 시점, 환속의 시점, 학승으로 복귀의 시점등이다.
그러면 당나라 유학의 시도는 어떤 이유이며 어떻게 했는가에 대해서부터 알아보자. 원효가 당나라에 유학하고자 했던 이유는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현장 삼장을 흠모하여 당시 유행하던 신유식학의 습득에 있었다고 추정할 수 있다. 원효는 당나라 유학을 마음먹기 이전에 이미 유식학을 접했으나 신라 사회에 이미 퍼져 있던 기존의 구유식학 체계로는 깨달음을 이룰 수가 없었다. 그래서 새로운 유식학에 대한 궁금증이 원효의 유학 동기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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