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인터넷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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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회] 인터넷소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ⅰ. 청소년 문화의 특징
ⅱ. 인터넷 소설 개괄
ⅲ. 주제 선정이유 (설문조사 자료 첨부)

Ⅱ. 본론
ⅰ. 인터넷 소설의 특징
ⅱ. 인터넷 소설의 현황 및 예시
ⅲ. 청소년들이 인터넷 소설에 열광하는 이유
ⅳ. 인터넷 소설의 순기능과 역기능

Ⅲ. 결론
ⅰ. 앞으로 인터넷 소설의 방향
ⅱ. 맺으면서
본문내용
Ⅰ. 서론

ⅰ. 청소년 문화의 특징

청소년 문화란 청소년들이 공유하고 있는 그 세대 특유의 삶의 방식으로서 청소년 집단 간에 명시적, 잠재적 사회화를 통해 형성되고 전수되어지는 청소년 세대의 행동 방식과 정신적 지표로서 젊음을 풍기는 영상, 젊은이다운 행동, 젊은이 나름대로 쓰는 말을 통해 표출되는 모든 것들을 말한다.
이런 청소년 문화의 특징은 크게 4가지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다.
첫째, 입시문화이다. 고등학교나 대학교 진학을 위한 입시 공부를 하면서 시험과 성적 압박을 받으며, 때로는 스트레스를 풀기 위한 일탈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둘째, 소외문화이다. 수많은 욕구와 바람들이 성인기로 미뤄지는 상황 속에서 청소년들은 무력감과 소외감을 느끼게 되고, 욕구 불만과 좌절, 상대적 박탈감 등을 느끼게 된다.
셋째, 감각 지향적 문화이다. 전통적인 관념을 비판하고 감각적이고 즉각적인 것만을 추구하는 사회풍조의 영향으로 문화적 성숙도가 낮은 청소년들은 사회의 흐름을 그대로 흡수하여 감각 지향적인 문화를 향유하려는 태도를 지니게 된다.
넷째, 디지털 문화이다.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문화를 삶의 중요한 측면으로 향유하는 세대를 N세대라고 하는데, 청소년들은 컴퓨터와 인터넷을 통해 또래집단 간의 대화를 하면서 사회성과 공동체의식을 형성한다. 또한, 이전 세대와는 놀이, 소비, 작업, 학습법 등에서 차이를 보인다.

ⅱ. 인터넷 소설 개괄

인터넷 소설은 PC통신과 인터넷이 생활화하면서 나타난 새로운 소설 양식이다. 인터넷 소설은 1990년대 초에 미국과 유럽에서 하이퍼픽션과 팬픽션의 형태로 자리 잡기 시작하였다. 하이퍼픽션이란 영화·소설의 재미와 예술성을 모두 포괄하면서 그래픽·사진·애니메이션·음향·음악을 수시로 사용하는 컴퓨터 소설을 일컫는다. 또 팬픽션은 만화·소설·영화 등 장르에 상관없이 대중적으로 인기를 끄는 작품을 대상으로 팬들이 마음대로 재창작한 작품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