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수설계모형 ASSURE 모형

 1  [교육행정] 교수설계모형 ASSURE 모형-1
 2  [교육행정] 교수설계모형 ASSURE 모형-2
 3  [교육행정] 교수설계모형 ASSURE 모형-3
 4  [교육행정] 교수설계모형 ASSURE 모형-4
 5  [교육행정] 교수설계모형 ASSURE 모형-5
 6  [교육행정] 교수설계모형 ASSURE 모형-6
 7  [교육행정] 교수설계모형 ASSURE 모형-7
 8  [교육행정] 교수설계모형 ASSURE 모형-8
 9  [교육행정] 교수설계모형 ASSURE 모형-9
 10  [교육행정] 교수설계모형 ASSURE 모형-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행정] 교수설계모형 ASSURE 모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ASSURE모형이란?
2. 학습자분석
1) 학습자 “일반적 특성” 분석
2) 출발점 행동(선수학습 정도) 분석
3) 학습양식 분석
3. 학습목표설정

4. 방법, 매체 및 자료 선정
1) 자료의 선정
2) 기존의 자료수집
3) 새로운 자료 개발하기

5. 매체와 자료의 활용
1) 수업 방법 및 계획세우기
2) 자료 제시상황
3) 매체 및 자료의 활용 원칙
① 자료를 사전에 교사가 검사하고 사용해 보아야 한다.
② 교사가 매체에 익숙하고 매체를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③ 교사는 매체를 사용하여 제시하는 내용을 모든 청중이 보고 들을 수 있도록 환경을 준비한다.
④ 어느 매체이든지 매체활용 시간을 제한하고 절제되게 활용해야 한다.
⑤ 학습자들에게 미리 매체에 대한 정보를 주어야 한다.(학습자 준비)
⑥ 학습자들의 참여를 최대화할 수 있도록 매체를 활용하여야 한다.
⑦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생들의 고등사고력을 길러주는 학습이 되게끔 자료를 활용하여 야 한다. 그 예로 자료제시 후에는 토론이나 소집단 활동 및 개별보고서 등을 계획한다.

4) 매체선택과 활용방법에 관한 교사들의 잘못된 인식과 습관들
5) 전략이 다른 수업에서 자료를 제시하는 예
(1) “행동주의 전략”으로 수업할 경우
(2) “인지주의 전략”으로 수업할 경우

6. 학습자 참여
1) 연습
2) 피드백
3) 연습과 피드백의 예

7. 평가와 수정
1) 평가
①평가란?
②학습자 성취도를 평가하는 평가
③수업 매체와 방법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
④교사 평가
2) 수정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실업계 고등학교의 1학년 “컴퓨터일반” 교과의 2단원 “컴퓨터시스템의 구성” 중 “입출력 장치”라는 주제에 대해서 교수-학습안을 만들고자 한다. 이때 교수설계 모형 중 ASSURE 모형에 입각하여 교수-학습 상황을 전개해 나가고자 한다. 교수-학습 상황을 대략적으로 그려보면 교과 단원에서 컴퓨터의 하드웨어 장치 중 중앙처리장치(CPU)와 기억장치 부분에 대해서 이미 학습이 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컴퓨터의 입출력 장치에 대해서 학습자들은 거부감 없이 쉽게 받아들일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간단하게 선수학습에 대해 질문을 통하여 알아보고 교사는 바로 본시 수업에 들어간다. 수업에서는 다양한 입출력 장치들을 학습자들에게 보여주며 어떤 종류의 입출력 장치인지 질문을 통하여 알아본다. 또한 그 기능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는지 파악한 후 준비한 입출력 장치에 대해서 설명한다. 이때 학습자들과 충분한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다양한 발문 기법을 사용한다. 입출력 장치에 대해서 설명할 때는 충분한 입출력 장치를 준비하여 학생들이 실제로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며 준비가 어려운 입출력 장치는 동영상 자료를 준비하여 영상으로나마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주위에서 보기 어려운 장치인 경우에는 그것이 사용되어지는 장면도 함께 준비하여 학습자의 이해를 돕도록 한다. 수업 내용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끝난 후 학습자들이 학습에 대해 어느 정도까지 성취가 되었는지 평가를 통하여 확인한다. 이때 수업에 대한 평가는 플래시 자료를 이용한다. 이 플래시 자료는 각각의 입출력 장치를 배열해 놓고 어떤 장치인지를 학습자가 맞추는 형식의 게임으로 제작한다. 또한 각각의 입출력 장치에 대한 특징 및 기능에 대해서도 충분히 학습하고 있는지 질문을 통하여 확인한다. 형성 평가 후 학습자의 이해가 부족한 부분은 보충 설명을 하고 다음 차시 예고를 하고 수업을 마친다. 이상과 같이 교수-학습 상황에서는 다양한 입출력 장치의 실물을 학습자들에게 보여주고 실물로 보여주는 것이 불가능한 장치는 그래픽 자료나 동영상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자들에 보여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다양한 교수 매체가 활용되는 수업으로 진행될 것이다.
하고 싶은 말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