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방법론4공통 교육매체를 선정을 위한 ASSURE 모형을 적용하여

 1  보건교육방법론4공통 교육매체를 선정을 위한 ASSURE 모형을 적용하여-1
 2  보건교육방법론4공통 교육매체를 선정을 위한 ASSURE 모형을 적용하여-2
 3  보건교육방법론4공통 교육매체를 선정을 위한 ASSURE 모형을 적용하여-3
 4  보건교육방법론4공통 교육매체를 선정을 위한 ASSURE 모형을 적용하여-4
 5  보건교육방법론4공통 교육매체를 선정을 위한 ASSURE 모형을 적용하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건교육방법론4공통 교육매체를 선정을 위한 ASSURE 모형을 적용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보건환경학과 보건교육방법론4공통
오늘날 많은 현대인은 바쁜 사회생활로 인해 건강의 중요성을 쉽게 잊곤 하는 상태다. 어떤 이들은 단지 정기적 건강검진을 받는 것만으로 모든 질병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그러나 막상 주위를 둘러보면 중병에 걸려서 병원에 입원해 있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다. 이는 현대인이 그만큼 건강에 소홀함을 반증하고 있다는 것이다. 과거부터 건강의 중요성은 거듭 강조해도 부족할 만큼 우리 인간에게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천금으로도 살 수 없는 게 건강이라는 속담이 있다. 따라서 현대인도 이 같은 속담을 기반하여 건강에 대한 상식을 향상하고 건강 유지를 위한 습관을 길러야 하는 것이 현실이다.
건강이란?
건강의 정의는 시대적 배경과 요구에 따라서 변화해 왔다. 이는 의식주를 자신의 신체적 능력만으로 해결해야 했던 원시시대 같은 경우는 건강을 완전한 신체 상태로 여겨왔다. 그리고 중세사회에 들어서는 신체와 정신이 완전한 상태로 정의 내렸다. 그 후, 현대사회에서는 신체, 정신, 사회적으로 완전한 상태를 건강의 의미로 확대 시켜 규정해 나가고 있다. 이처럼 오늘날 건강을 흔히 질병이 없는 상태로 규정하거나 외모와 체격만 보고 건강한 사람이라고 평가하는 사람들도 있다. 따라서 현대사회 건강의 개념은 매우 포괄적이고 한마디로 정의할 수 없는 문제 같다.
1. 교육매체를 선정을 위한 ASSURE 모형을 설명하시오. (20점)
교육매체는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습에 자극을 부여할 수 있는 사물 혹은 구성요소를 뜻한다. 즉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업성취를 도모해 주는 인적자원 및 물적 자원을 뜻한다.
이 모형은 6단계인 학습자 분석, 목표 진술, 교수방법, 매체와 자료의 선정, 매체와 자료의 활용, 학습자의 참여유도 및 평가와 수정 단계다. ASSURE 모형 단계에 따라서 웹드라마 활용 교육을 설계하였다. 웹드라마는 러닝타임이 짧고 언제든 재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웹드라마는 한국인들이 자주 사용하는 일상 언어와 대화문 위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한국어교육 자료로 매우 적합하다.
Analyze (분석)
우선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분석해나간다. 예를 들어 연령, 성별, 학년, 지적특성, 사회경제적 요인 등 상담, 관찰, 생기부 등을 통해서 자료를 수집한다. 출발점 행동으로는 학습자의 선수지식, 기능 등의 정도 사전 검사나 질문 등을 통해서 선수학습 확인이 가능하다. 학습유형에는 지각적 선호, 정보처리습관, 동기요소 등이 있다.
State Objectives (목표 설정)
학습자가 달성해야 할 목표를 진술하는 단계다. 달성해야할 목표를 명세적으로 진술하는데 예를 들면 수업이 끝난 후 학습자가 무엇을 할 수 있는가의 관점에서 관찰 가능한 행동 동사로 진술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공용, 2017, 교육연구, 교수설계모형 ASSURE 모형 자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박정숙 저 2014 『건강증진 (이론과 실제)』 계명대학교출판부
이은경(2022). 코로나19 펜데믹 상황에서의 임상간호사 건강증진행위 모형구축, 가천대학교 대학원.
배상수(2016). 건강증진의 이론과 접근방법, 계축문화사
이혜재, 정영일, 윤혜정, 이자명, 장사랑, 보건교육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3.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아 왔던 방송통신대학 과제물 입니다.참고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