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 관계의 미학, 노드, 링크, 네트워크

 1  [인간관계론] 관계의 미학, 노드, 링크, 네트워크-1
 2  [인간관계론] 관계의 미학, 노드, 링크, 네트워크-2
 3  [인간관계론] 관계의 미학, 노드, 링크, 네트워크-3
 4  [인간관계론] 관계의 미학, 노드, 링크, 네트워크-4
 5  [인간관계론] 관계의 미학, 노드, 링크, 네트워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관계론] 관계의 미학, 노드, 링크, 네트워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관계는 공기와 물과 같은 존재

Ⅱ. 관계의 의미와 중요성
1. 노드와 링크
2. 노드와 링크로 구성된 관계의 형성
3. 다양한 링크로서의 네트워크의 중요성

Ⅲ. 관계의 유형
1. 개방형
2. 자기주장형
3. 신중형
4. 고립형

Ⅳ. 성공적인 관계의 형성을 통한 개인과 조직의 성공전략
1. 관계의 지속적 관리
2. 관계 유형의 확충
3. 관계의 심화
본문내용
관계의 미학
Ⅰ. 관계는 공기와 물과 같은 존재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이 말은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가 인간의 주요한 특징 중의 하나를 개념적 정의를 내린 유명한 명제로 인간은 사회를 떠나서 존재는 가능하지만 진정한 인간으로서 살아갈 수 없다는 것을 가장 명쾌하게 정의한 결론으로 오늘날 우리가 학문을 연구하고 실제의 삶에 있어서도 직접적으로 적용되거나 응용되는 진리에 가까운 사실이다. 오늘날 인간은 사회를 떠나서 존재할 수조차도 없다. 세계가 하나의 공동 생활체로 구성되어진 지금 로빈슨크루소 식의 무인도도 존재하지 않거니와 설령 그러한 무인도가 존재한다고 해도 홀로 살아가는 것은 작품속이나 아니면 상상의 속에서나 존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일정한 관계를 통하여 나와 다른 타인과 생활을 영위해 나가는 것이다. 비단 인간과의 관계만이 아니라 사물과 환경과도 많은 관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나아가 우리가 몸담고 있는 조직 속에서 조직 성원 그리고 조직의 업무와도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즉 오늘날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이러한 다양한 관계를 떠나서 존재할 수 없는 것이며 관계는 결국 물과 공기처럼 눈에 보이지 않으면서 형성되어 있는 필연적 연결고리인 것이다. 필자는 이러한 관계의 보편성에 근거한 현대인들이 이러한 다양한 관계의 형성과 유지를 통하여 어떻게 개인이나 조직이 성공적인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관계의 의미와 중요성
먼저 관계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하여 관계의 형성에 있어 주로 언급되는 노드와 링크를 통한 관계의 형성 매카니즘을 살펴보고 이러한 관계들이 궁극적으로 네트워크로 형성되는 중요성에 대하여 알아보자.
1. 노드와 링크
노드와 링크는 일반적으로 네트워크의 형성에 주로 사용되는 개념으로 네트워크 자체가 결국은 다양한 관계의 사슬을 의미하는 점을 고려하면 결국 관계를 설명하는 데에 응용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노드는 node로 점을 의미하고 어떤 범주나 집단을 이루는 하나하나의 개체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링크는 link로 선을 의미하는데 노드와 노드의 연결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인간이 살아가면서 필요한 그리고 떠날 수 없는 것은 무수히 많다. 그러나 당연히 그렇다고 여기기때문에 그러한 존재들의 중요성을 느끼지 ㅣ못한다. 물과 공기 같은 것과 마찬가지로 인간이라면 모든 노드들이 상호 링크를 가지고 활동하는데 그 링크 즉 관계에 대한 중요성을 모르고 사는 것이 일반적이다. 필자는 일상을 살면서 관계에 대한 어떠한 자세가 필요한지 어떻게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성공에 이르게 되는지에 대하여 연구한 자료이다. 자료평가에서 우수자료로 평가받은 자료이니 좋은 활용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