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산업혁명과 근로로서의 노동의 개념

 1  [교육학] 산업혁명과 근로로서의 노동의 개념-1
 2  [교육학] 산업혁명과 근로로서의 노동의 개념-2
 3  [교육학] 산업혁명과 근로로서의 노동의 개념-3
 4  [교육학] 산업혁명과 근로로서의 노동의 개념-4
 5  [교육학] 산업혁명과 근로로서의 노동의 개념-5
 6  [교육학] 산업혁명과 근로로서의 노동의 개념-6
 7  [교육학] 산업혁명과 근로로서의 노동의 개념-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08.03.30
  • 7페이지 / hwp
  • 1,200원
  • 36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산업혁명과 근로로서의 노동의 개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산업혁명과 직업훈련
3. 노작의 교육적 가치
4. 루소의 노동의 개념
5. 일의 가치와 노동의 가치의 개념변화
6. 프뢰벨과 시그나이우스의 교육과정
7. 켈센슈타이너의 근로사상
8. 파커의 근로사상
9. 존 듀이의 근로사상
10. 근로의 교육적 가치와 철학적 접근
11. 아리스토텔레스의 이원론과 근로가치
12. 교양교육과 직업교육
13. 직업교육과 교육수단
14. 결론
1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산업혁명과 직업훈련

산업 혁명기에 있어서 근로에 관련한 전통적 교육과정은 이른바 근로를 즐기고 여가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노동이라는 개념자체가 사회적인식에서 큰 변화를 가져왔다. 르네상스 시대의 전통적 인문주의적 교육과정에서 19,20세기 현대적 교육으로 변모시킨 사회적 세력은 국가주의, 민주주의, 산업 혁명이다. 산업 혁명은 교육과정에서의 노작의 위치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Brubacher, 1966, p.267). 산업 혁명으로 말미암아 생산은 가정에서 공장으로, 수공에서 기계공업으로 변천하게 되고, 생산 방식의 근원적 변화는 직업적 훈련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산업 혁명 이전의 도제 제도로는 복잡한 기계적 원리와 훈련 수준을 감당하기 어려웠던 상황에서 학교교육에서 직업훈련의 필요성이 제기된 셈이다. 이러한 경향이 뚜렷해지는 동안 감각적 사실주의(sense realism)와 자연주의 세력들은 교육과정에서의 노작의 새로운 역할을 탐색하고 있었다.
2. 노작의 교육적 가치

감각적 사실주의자들은 구체적 대상이나 사물의 연구에 중점을 둠으로써, 17세기 고도의 언어적 인문주의에 활기를 불어 넣으려고 하였다(Brubacher, 1966, pp.268-269). 루소로부터 페스탈로찌, 프뢰벨은 이러한 자연주의적 관점에서 아동의 자연적 본성(nature)에 근거한 노작에 교육적 가치를 부여하였다. 루소(1712-1778)의 초기 경향은 실용적인 교욱과정의 직업적 경향을 더욱 강화하였다. 그는 인간이 생계를 유지하는데 가장 본질적인 것은 육체노동이라는 태도를 가지고 있었으며, 그의 저서 『에밀』에서 수공 교육에 대해 "아동이 하루의 언어적 수업으로부터 얻는 것보다 한 시간의 수작업으로 얻는 것이 나을 것이다"라고 까지 주장하였다. 더욱이 루소는 "책으로 아동을 고립시키는 대신 작업장에 그들을 동참시킨다면, 그들의 손이 그들의 정신 계발에 기여하고, 아동이 모든 작업을 체험하면서 예지자가 되어 간다"고 하였다(Brubacher, 1966, p.269). 아울러 루소는 수공 교육과정의 의의를 개인적 성취는 물론이고 사회적 성취에도 두어 직업적 지식을 배우는 것보다 직업을 경멸하는 편견을 극복하는 것을 배우도록 권유한 것은 상당한 의의를 지닌다. 그가 추구한 교육 이념은 농부처럼 일하고 철학자처럼 사고하는 인간을 만들고자 했으며, 특정한 직업을 위한 훈련이 아닌 노작의 일반적 훈련이었다. 루소가 교육과정에 수공 노동을 포함할 것을 주장한 것은 그것이 아동의 본성에 가장 적합하다는 자연주의적 이유 때문이었다(박성정, 1986, pp.16-17). 즉 아동은 자연에 일치해서 교육은 아동의 개성을 존중해야 한다고 보고 있는 것 같다. 이러한 루소의 견해는 로크, 몽테뉴, 코메니우스의 영향을 받았을지라도 그 당시까지만 해도 완고한 인문주의적 교육의 틀에 노작을 교육과정에 반영시키려는 노력은 혁신적이고 선구적인 역할을 하였다.

3. 루소의 노동의 개념

루소의 노작에 대한 교육 사상은 페스탈로찌(1746-1827)에 의해 실천에 옮겨졌다. 그는 노작을 통하여 아동의 과학적 인식을 촉구하고 인간관계를 바르게 파악하여 심성의 고상화를 추구함으로써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꾀하고자 했다(송일지(역),1978을 박성정, 1986, p.17.에서 재인용). 그의 관심은 가난한 사람의 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최상의 교육은 직업교육이라고 생각하였다(Brubacher, 1966, p.270). 페스탈로치는 말과 지식이 경험에 앞서는 교육
참고문헌
이홍우(역), 윤리학과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1983.
전일균(1995). 케르센슈타이너와 듀이의 노작교육론 비교 연구. 고려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최재희(1976). 서양철학사상, 서울:박영사.
최정웅(역)(1984). 20세기 교육의 사조(Meyer's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in the Twentieth Century). 서울:이문출판사.
박성정(1986). 산업사회에서의 노동의 교육적 의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기산(역)(1987). 교육과 지식의 가치(Degenhardt's Education and the Value of Knowledge). 서울:문음사.
송일지(역)(1978). 신교육운동사. 서울:한마당.
안상원(1985). 신교육사. 서울:재동문화사.
이돈희(1985). 교육철학 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이재원(1991). 노작의 의의와 그 교육적 가치에 관한 소고.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
이홍우(1987). 민주주의와 교육(Dewey's Democracy and Education). 서울:교육과학사.
강영혜(1982). 낭만적 교육관과 주지적 교육관에 있어서의 자유의 의미. 한국교육학회, 교육학연구
김기민(1992). 노작교육의 교육적 가치.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류창렬(1984), 일에 대한 인간기본태도의 비교문화적 고찰, 충남대학교 공업교육연구소논문집
하고 싶은 말
산업혁명과 관련된 근로가치와 근로의 교육적 개념에 대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산업혁명과 직업훈련, 노작의 교육적 가치, 루소의 노동의 개념, 일의 가치와 노동의 가치의 개념변화, 프뢰벨과 시그나이우스의 교육과정, 켈센슈타이너의 근로사상, 파커의 근로사상, 존 듀이의 근로사상, 근로의 교육적 가치와 철학적 접근, 아리스토텔레스의 이원론과 근로가치, 교양교육과 직업교육. 직업교육과 교육수단등 직업과 근로 그리고 노동의 가치와 교육으로서의 개념정리를 한글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