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여가] 박물관 및 전시회의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설문 조사
① 설문 조사 목적
② 설문 조사 방법
③ 설문조사 결과
2. 여가 이론 적용
① 여가계급론
② 탈산업사회론
③ 문화산업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박물관의 기원은 BC300년 경 학문연구를 했던 무세이온이라는 곳에서 출발한다. 그 이후에 박물관은 중세시대에는 귀족들의 사치와 향락을 과시하기 위한 개인적인 전시 공간으로 나타났고, 근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공공성과 공개성 및 대중 교육기관으로서의 성격이 더욱 뚜렷해지면서 대중의 여가공간으로 대두되었다. 이렇듯 시대가 변함에 따라 박물관의 모습과 기능은 변하였고 오늘날, 새로운 여가공간으로서의 박물관의 모습이 등장하였다. 그에 따라 관광객들의 새로운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서 여가공간으로서 박물관의 기능과 모습은 바뀌지 않을 수 없었다. 박물관의 변화 과정과 그리고 오늘날 대중여가공간으로서의 박물관이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또한 어떠한 여가이론을 가지고 오늘날의 박물관을 설명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박물관의 의미 :
박물관은 교양·조사연구·레크리에이션 등에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업을 추진하고, 아울러 이들의 자료에 관한 조사연구를 목적으로 하는 기관이다. 국제박물관협의회(ICOM)에서는 “문화적 또는 학술적 의의가 깊은 자료를 수집하여 그것들을 연구·교육 및 취락을 위하여 보관하고 전시하는 상설기관은 모두 박물관으로 간주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