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미디어 레포트

 1  인터넷미디어 레포트-1
 2  인터넷미디어 레포트-2
 3  인터넷미디어 레포트-3
 4  인터넷미디어 레포트-4
 5  인터넷미디어 레포트-5
 6  인터넷미디어 레포트-6
 7  인터넷미디어 레포트-7
 8  인터넷미디어 레포트-8
 9  인터넷미디어 레포트-9
 10  인터넷미디어 레포트-10
 11  인터넷미디어 레포트-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터넷미디어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인터넷의 미디어적 가치
(1) 인터넷의 강점
1) 상호작용성(interativity)
2) 비동시성(asychronity)
3) 축적성(accumulativeness)
4) 무제한성(unlimitedness)
5) 기능성(functionality)
6) 연결성(Connentivity)
(2) 인터넷의 약점
1) 매체 이용 방법의 어려움
2) 휴대성
3) 취약한 비지니스 기반
4) 정보의 공신력 문제
5) 정보의 불평등 문제
(3) 인터넷 시민미디어의 저널리즘적 특성
1) 다양성의 이상 실현
2) 의사소통의 민주화 가능성
3) 심층성, 현장성의 강화, 출입처 중심주의 탈피, 속보성 등
(4) 검토
2. 우리나라에서 인터넷 미디어의 전개과정
본문내용
I. 인터넷의 미디어적 가치

이데올로기의 대립이 극심했던 1969년 냉전 체제 하에서 미국은 인터넷을 만들어내었다. 당시에 인터넷은 적의 공격으로 통신이 단절된 경우를 대비하기 위한 군사적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이었다. 따라서 인터넷이 처음 등장했을 때, 인터넷을 만든 사람 조차도 그것이 앞으로 어떠한 파급 효과를 가져올지 알지 못했다. 인터넷은 90년대에 들어 월드와이드웹(WWW)이 등장한 이후에 대중적이되었고, 매년 폭발적인 성장세를 구가하며 오늘날에 이르게 되었다.
이제 인터넷은 더이상 단순한 물리적 네트워크와 새로운 통신수단이라는 의미에 머무르지 않고, 신문, 방송, 잡지에 이어 제4의 매체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텍스트, 그래픽, 오디오, 비디오, 3D 등 모든 미디어 수단을 아우르는 통합적 매체 특성을 무기로 인터넷은 계속 미디어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으며, 기존 미디어 시장에도 갈수록 큰 위협 요인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렇다면 인터넷이 미디어로서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떠한 측면이 보완되어야 할지 살펴보자.

1. 인터넷의 미디어 특성

인터넷에서 경쟁력 있는 매체를 창설, 유지한다는 것은 다른 매체보다 더욱 중요한 문제이다. 왜냐하면 인터넷 매체는 기존의 매체보다 매체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는 문제가 더 치명적이고 치열하기 때문이다. 기존의 매체에서 경쟁이라하면, 많아야 수 십여 매체와의 경쟁을 의미하지만, 인터넷에서의 매체 경쟁은 수백, 수만 매체와의 경쟁을 의미하기 때문에 더욱 치열하다고 하겠다. 인터넷이 열려있다는 것은 누구나 매체를 가질 수 있다는 무한히 열린 기회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그것은 동시에 엄청난 위험요인이기도 하다. 따라서 인터넷 미디어로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우선 인터넷의 미디어로서의 특성 중 장점을 파악하는 것이 선결과제라고 할 수 있다.

(1) 인터넷의 강점

1) 상호작용성(interativity)
상호작용성은 인터넷의 특징의 핵심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인터넷의 특성은 인터넷 매체의 소비자를 수용자(audience)가 아닌, 이용자(user)라는 특별한 용어로 표현한 것에서도 들어난다. 즉, 이제 매체 소비자는 수신자이자 송신자로서의 위치를 점하게 된 것이다. 기존 매체에서는 피드백을 위해서 단순히 옴브즈맨 제도나 시청자 상담실을 운영할 수 밖에 없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