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속 심리학

 1  영화 속 심리학-1
 2  영화 속 심리학-2
 3  영화 속 심리학-3
 4  영화 속 심리학-4
 5  영화 속 심리학-5
 6  영화 속 심리학-6
 7  영화 속 심리학-7
 8  영화 속 심리학-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 속 심리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고양이를 부탁해
감독
줄거리

의 심리학
VALS(Value and Life Style System)
Maslow 욕구 위계론

스위밍 풀 Swimming pool
감독
줄거리
스위밍 풀의 심리학

인재뉴약 人在紐約 Full Moon in New York
감독
줄거리
의 심리학
본문내용
고양이를 부탁해
정재은/ 2001/ 한국/ 110min

감독 정재은
99년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연출제작과 졸업.
졸업작품 으로 1999년 영상원 영화제 최우수 작품상, 로 제2회 서울여성영화제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하며 영화계의 주목을 받았다.
의 시나리오를 썼으며, 매 공간마다의 꼼꼼한 이미지 컨셉과 배우들의 연기에 대한 섬세한 연출로 현장 스탭들로부터 '완벽주의자'라는 평을 듣기도 했다

줄거리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간직한 채, 하고 싶은 일도 많고 고민도 많을 20대 여성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그렸다. 착하지만 엉뚱한 태희, 예쁜 깍쟁이 혜주, 그림을 잘 그리는 지영, 명랑한 쌍둥이 비류와 온조는 단짝친구들. 늘 함께였던 그들이지만 스무 살이 되면서 길이 달라진다. 증권회사에 입사한 혜주는 성공한 커리어우먼의 야심을 키우고 미술에 재능이 있는 지영은 유학을 꿈꾼다. 이제 사회생활을 시작한 각기 다른 20대 여성 5명의 나름의 감정과 방법을 그린 영화이다.

원제에서의 고양이는 '혼자 있기 좋아하고 쉽게 마음을 열지 않는 신비의 동물' 혹은 '야생동물과 애완동물의 사이에 놓인 고양이의 처지', 소녀와 여인, 아이와 어른의 경계에 서 있는 이들을 '창가에 앉아 바깥 세상을 꿈꾸는 고양이'에 대한 은유적 표현이다.


의 심리학

VALS(Value and Life Style System)
필요충족 추구형의 관점에서 지영은 생존형(Surviviors)이다. 어려서부터 부모님을 잃고 조부모와 함께 사는 지영의 삶은 언제나 부족하기만 하다. 무너져 내려가는 달동네 판잣집에서 스무 살 그녀는 그녀가 좋아하는 그림을 그리며 유학을 꿈꾸지만 현실은 막막하다. 당장 파출부라도 해서 돈을 벌고자 하는 그녀는 사회에서 소외되고 생존을 위해 하루하루를 힘겹게 산다.
혜주는 유지형(Sustainers)이라고 볼 수 있다. 혜주는 졸업 후 증권사에 취업해 어느 정도 생계는 걱정할 필요가 없고 자기 유지가 가능하다. 또한 혜주는 외부지향형(The Outer-directed)이기도 하다. 젊고 아름다운 그녀는 주변 친구들에게도 시샘의 대상이다. 하지만 혜주 역시 빛 좋은 개살구다. “평생 잔심부름만 하는 저부가가치 인간으로 살 수는 없어. 코도 높이고 영어공부도 하고, 반드시 성공할 거야.” 라고 거침없이 말하는 혜주는 현실 사회에서는 그럭저럭 잘 적응해 나갈 것으로 보여 지나 상고 출신으로 실제 그녀가 바라는 삶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