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심리] 영화에 나타난 인간 본연의 욕구

 1  [매스컴심리] 영화에 나타난 인간 본연의 욕구-1
 2  [매스컴심리] 영화에 나타난 인간 본연의 욕구-2
 3  [매스컴심리] 영화에 나타난 인간 본연의 욕구-3
 4  [매스컴심리] 영화에 나타난 인간 본연의 욕구-4
 5  [매스컴심리] 영화에 나타난 인간 본연의 욕구-5
 6  [매스컴심리] 영화에 나타난 인간 본연의 욕구-6
 7  [매스컴심리] 영화에 나타난 인간 본연의 욕구-7
 8  [매스컴심리] 영화에 나타난 인간 본연의 욕구-8
 9  [매스컴심리] 영화에 나타난 인간 본연의 욕구-9
 10  [매스컴심리] 영화에 나타난 인간 본연의 욕구-10
 11  [매스컴심리] 영화에 나타난 인간 본연의 욕구-11
 12  [매스컴심리] 영화에 나타난 인간 본연의 욕구-12
 13  [매스컴심리] 영화에 나타난 인간 본연의 욕구-13
 14  [매스컴심리] 영화에 나타난 인간 본연의 욕구-14
 15  [매스컴심리] 영화에 나타난 인간 본연의 욕구-15
 16  [매스컴심리] 영화에 나타난 인간 본연의 욕구-16
 17  [매스컴심리] 영화에 나타난 인간 본연의 욕구-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스컴심리] 영화에 나타난 인간 본연의 욕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영화의 심리학적 접근

고양이를 부탁해
의 심리학
Maslow 욕구 위계론
VALS(Value and Life Style System)


디 아워스 The Hours
의 심리학

스위밍 풀 Swimming pool
의 심리학

인재뉴약 人在紐約 Full Moon in New York
의 심리학

처녀들의 저녁식사
의 심리학

맺음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인간은 다양한 욕구를 가지기 마련이다. 그 욕구는 생리적 문제를 해결해야 되는 기본적인 욕구부터 시작해서 소속감이나 자존감을 갈망하는 좀 더 복잡하고 심층적인 욕구로 발전되어 마침내 자아실현을 갈망하는 형태의 욕구로 나아간다.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인간은 목표를 설정하고 행동하지만 그 목표를 모두 달성할 수 없다. 충족시킬 수 없는 욕구는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좌절과 분노, 그리고 스트레스를 안겨준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욕구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 지 몰라서 혼돈에 빠진다. 충족되지 않은 욕구로부터 발생되는 이상과 현실의 부조화에 직면하게 되는 사람은 그 문제를 정면으로 받아들이려고 하거나 적절한 타협을 하는 선에서 욕구를 조절하기도 한다. 또 합리화를 하려고 시도하거나 만족하지 못한 욕구를 다른 대상에게 돌려 긴장을 완화시키려고 하기도 한다. 이러한 좌절과 불안감 또는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인간의 복잡한 심리상태는 언제나 소설과 시, TV 드라마, 영화 등의 단골주제이다. 특히 영화의 경우 등장인물의 표정이나 분위기, 말과 행동들을 통해 인간의 심리상태를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한다.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하나같이 모두 자신만의 충족되지 않은 욕구에 대한 분노와 좌절감을 안고 있다. 영화에서 그려지는 인물들 중 자신이 속한 사회 속에서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으며 성공적으로 자신의 환경에 잘 적응해나가는 인물이 있는 한편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충족되지 않은 욕구에 대한 고뇌에 분노에 휩싸여 어찌할 바를 모르는 인물들도 등장하여 갈등을 조장한다. 영화는 이러한 문제에 대한 등장인물들의 다양한 대처방법을 보여준다. 다양한 삶의 방식들을 보여줌으로써 사람들은 영화를 보는 동안 자신의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찾을 수도 있고 자신은 하지 못했으나 영화 속 인물이 특정 욕구에 대해 대처하는 모습을 보면서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도 있다. 따라서 우리는 영화 속에서 그리는 다양한 인물들의 욕구에 대한 대처방식에 대해 깊게 생각해볼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다. 또한 우리는 주요 등장인물들에 대해 Maslow의 욕구위계론에 기반한 심리학적 접근을 시도해 보았다.
우리는 , , , , 이 다섯 편의 영화를 선정했으며 조원들과 함께 감상하고 영화에 대해 토론을 했다. 토론은 주로 영화에 나오는 등장인물들의 성향 분석, 그들이 집중적으로 결핍된 Maslow의 욕구 및 충족 방법에 대해 각자의 의견을 나누는 방식이었다. 또한 다양한 심리학 서적을 참고했다. 위 다섯 편의 영화를 선정하게 된 이유는 무엇보다도 다양한 욕구를 표출하는 인간 내면의 심리가 가장 잘 묘사되어있고 그 욕구가 불러일으키는 문제점에 대해 대처하는 모습이 독특하고 다양한 영화들이기 때문이다.




영화의 심리학적 접근

고양이를 부탁해
정재은/ 2001/ 한국/ 110min

감독 정재은
99년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연출제작과 졸업.
졸업작품 으로 1999년 영상원 영화제 최우수 작품상, 로 제2회 서울여성영화제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하며 영화계의 주목을 받았다.
의 시나리오를 썼으며, 매 공간마다의 꼼꼼한 이미지 컨셉과 배우들의 연기에 대한 섬세한 연출로 현장 스탭들로부터 '완벽주의자'라는 평을 듣기도 했다

줄거리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간직한 채, 하고 싶은 일도 많고 고민도 많을 20대 여성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그렸다. 착하지만 엉뚱한 태희, 예쁜 깍쟁이 혜주, 그림을 잘 그리는 지영, 명랑한 쌍둥이 비류와 온조는 단짝친구들. 늘 함께였던 그들이지만 스무 살이 되면서 길이 달라진다. 증권회사에 입사한 혜주는 성공한 커리어 우먼의 야심을 키우고 미술에 재능이 있는 지영은 유학을 꿈꾼다. 이제 사회생활을 시작한 각기 다른 20대 여성 5명의 나름의 감정과 방법을 그린 영화이다.
원제에서의 고양이는 '혼자 있기 좋아하고 쉽게 마음을 열지 않는 신비의 동물' 혹은 '야생동물과 애완동물의 사이에 놓인 고양이의 처지', 소녀와 여인, 아이와 어른의 경계에 서 있는 이들을 '창가에 앉아 바깥 세상을 꿈꾸는 고양이'에 대한 은유적 표현이다.


의 심리학
Maslow 욕구 위계론
지영은 비교적 하위 욕구라 할 수 있는 생리적 욕구와 안전의 욕구가 흔들리는 인물이다. 세 인물 중 누구보다 재능이 있고 그림을 좋아하나, 가정 형편 때문에 유학은 한낮 몽상으로 치부된다. 그녀에게는 당장 내일이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아프신 할아버지, 천장이 가라앉을 정도로 무너져가는 집, 부모님이 계시지 않다는 이유로 쉽지 않은 취업 등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