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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자인] 19세기 환경과 새로운 정신의 아르누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9C 사실주의 개념과 형성과정
▶아르누보(Art Nouveau)의 정의
▶아르누보(Art Nouveau)의 발단 및 시대적 배경
▶아르누보(Art Nouveau)의 유래와 디자인 방법
▶아르누보(Art Nouveau)의 평가
▶아르누보(Art Nouveau)의 전성기와 작품소개
▶앙리 반 데 벨데 (Van de Velde, Henri,1863~1957)
▶안토니오 가우디(Antonio Gaudi;1852-1926)
본문내용
▶19C 사실주의 개념과 형성과정
19C 이전까지는 자연주의로서 사실주의가 정의되어왔다. 그것은 성실하고 정확한 '자연의 모방' 더 나아가 그것의 '완벽한 이상화된 재현'으로서 사실주의였다. 19C 이르러 사실주의는 새로운 의미를 부여받는다. 사실주의 등장 이전의 낭만주의는 그 개념적인 면에서 대조가 된다. 낭만주의는 '감정'이 중요하고 따라서 작가의 상상력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 결과 낭만주의 회화는 격정적이며 현실을 떠난 이상향을 쫒거나 이국적인 소재 등에 깊은 관심을 회화로 표현한다. 표현에 있어서는 색채에 비중을 두고 화려하고 열정적인 화면을 구사한다. 현실을 떠난 상상력을
부추기는 소재는 따라서 시적이며 신화적인 주제를 취했다.
사실주의는 낭만정신에 전적인 반대 표명과 비판을 가한다. 즉 사실주의만을 놓고 볼 때 19C이전과 이후의 사실주의는 전자는 다소 기술적이고 이상화된 자연의 재현으로 낭만정신이 전제되어 있는 것이라고 볼 때, 후자는 사회 참여적이고 소극적인 계몽주의-개혁하지는 않아도 회화를 통한 적나라한 현실의 인식이라는 점에서-가
배어있는 진상(reality)과 진실(truth)을 갈구한 사실주의하고 할 수 있어서 회화를 수단으로 한 사상의 표현으로 말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