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빈곤아동 복지서비스의 현황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아동복지] 빈곤아동 복지서비스의 현황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1
 2  [아동복지] 빈곤아동 복지서비스의 현황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2
 3  [아동복지] 빈곤아동 복지서비스의 현황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3
 4  [아동복지] 빈곤아동 복지서비스의 현황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4
 5  [아동복지] 빈곤아동 복지서비스의 현황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5
 6  [아동복지] 빈곤아동 복지서비스의 현황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6
 7  [아동복지] 빈곤아동 복지서비스의 현황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7
 8  [아동복지] 빈곤아동 복지서비스의 현황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8
 9  [아동복지] 빈곤아동 복지서비스의 현황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9
 10  [아동복지] 빈곤아동 복지서비스의 현황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10
 11  [아동복지] 빈곤아동 복지서비스의 현황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11
 12  [아동복지] 빈곤아동 복지서비스의 현황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12
 13  [아동복지] 빈곤아동 복지서비스의 현황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13
 14  [아동복지] 빈곤아동 복지서비스의 현황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14
 15  [아동복지] 빈곤아동 복지서비스의 현황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복지] 빈곤아동 복지서비스의 현황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문
1. 빈곤아동의 정의
2. 빈곤아동의 현황
3. 아동빈곤의 영향
4. 빈곤 영향의 과정
5. 빈곤아동의 당면 문제
6. 빈곤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 현황
7. 빈곤아동 지원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본문내용
빈곤가족에서는 생계유지가 우선적인 관심사이고 시간적 여유와 아동양육 지식이 부족하므로 아동을 잘 돌보지 못하는 경향이 있고, 종종 학대와 방임이 발생하기도 한다. 전체적으로 빈곤아동이 일반아동에 비해 아동발육 상태가 안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빈곤아동의 부모들은 생계를 위해 장시간 노동을 하게 되어 피곤하거나 시간이 없어 자녀와의 상호작용이 부족하고 부적절한 양육태도를 보이게 되며, 아동의 언어나 인지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빈곤지역의 학교는 교육청과 지역사회로부터 지원이 낮고 교사들이 기피하는 경향이 있으며, 빈곤아동은 학업성취가 낮을 것이라는 교사의 편견이 아동의 성취를 방해한다. 또한 또래집단으로부터의 지지부족이나 소외는 아동의 자존감을 떨어뜨리고 비행을 초래하기도 한다. 빈곤은 약물사용, 비행, 폭력, 범죄 등과 같은 부정적 발달과도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아동의 자신감과 절망감, 우울, 행동문제, 또래 갈등, 아동학대와 방임 등에 영향을 준다. 이처럼 빈곤아동의 경우 일반아동에 비하여 양육환경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1) 전반적 영향
아동의 사회적․인지적․정서적․신체적 복리 수준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보이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①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태에 놓여 있다. ②학교교육의 질이 좋지 않다. ③빈곤이 밀집된 지역에 거주한다. ④엄마의 나이가 어리다. ⑤한 부모 가족에서 살고 있다. ⑥엄마의 교육수준이 낮다. ⑦실업상태에 있다.
빈곤은 다차원적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여러 영역에서 아동의 복리 수준은 아주 낮아진다. 따라서 아동발달은 빈곤의 영향을 받고 또한 빈곤과 아동이 경험한 바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아주 크다. 이 경우에 아동발달은 유전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요인은 어린 아동기에 뇌가 발달하는 데 특히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빈곤은 아동의 전 생애에 걸쳐서 영향을 미친다.
①빈곤아동은 영양이 부족할 가능성이 크고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크다.
②빈곤아동은 학대를 당할 가능성이 크다.
③빈곤아동은 다칠 가능성이 크고 사고로 사망할 가능성이 크다. 안전하지 못하다.
④빈곤아동이 거주하는 집은 납 중독의 위험성이 더 크다. 즉, 빈곤아동은 납 파이프에서 나오는 물을 마시거나 납 페인트 가루를 마시기 때문에, 납 중독에 걸릴 가능성이 더 크다.
⑤빈곤아동은 교육을 잘 받지 못할 가능성이 더 크다.
⑥빈곤아동은 자신이 사는 이웃이 쇠퇴하고 위험할 경우에, 아동은 무력감을 느끼고 우울증에 빠지게 된다. 그 결과, 빈곤아동은 정서적 발달과 사회적 발달에서 불리해진다.
참고문헌
윤혜미, 김혜래, 신영화 공저, 아동복지론, 청목출판사, 2007.
성영혜, 김연진 공저, 아동복지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4.
최선희(2004), "서울 저소득층 밀집지역 조사결과"에서 인용.
이경림(부스러기사랑나눔회 사무국장), 「지역아동센터를 시작하려면」
전국공부방협의회, 「공부방과 지역아동센터」
이석규(보건복지부 아동복지과 과장), 「지역아동센터 발전방안 모색- 정책적 체계에서」(2006)
서울대사회복지연구소, 「아동백서, 중장기아동정책 및 국가행동계획 연구」(2006)
전교조, 「방과후학교 파행사례 발표 및 올바른 방과후활동 촉구 기자회견 보도자료」(2006년 7월 6일(목))
이향란(누리 신나는집), 「바람직한 공부방의 역할수행을 위하여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아동복지서비스의 현황을 살펴보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하여 논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