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광고 레포트

 1  정치광고 레포트-1
 2  정치광고 레포트-2
 3  정치광고 레포트-3
 4  정치광고 레포트-4
 5  정치광고 레포트-5
 6  정치광고 레포트-6
 7  정치광고 레포트-7
 8  정치광고 레포트-8
 9  정치광고 레포트-9
 10  정치광고 레포트-10
 11  정치광고 레포트-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치광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프롤로그: 정치 광고? 정치 광고!

#2. 방송 정치 광고의 원년: 1992년 제 14대 대선 정치광고

1) 광고 내용

2) 14대 대선총평

#3. 방송 정치 광고의 본격 등장: 1997년 제 15대 정치광고

1) 광고 내용

2) 15대 대선 총평

#4. 방송 정치 광고의 전쟁: 2002년 제 16대 대선 정치광고

1) 광고 내용

2) 방송 정치 광고

3) 16대 대선 총평


본문내용
#1. 프롤로그: 정치 광고? 정치 광고!

묻겠다. 대통령의 눈물을 상상할 수 있는가? 2002년 11월 27일, 한 편의 정치광고가 전파를 탔다. 대선 예비 후보가 흘리는 눈물 한 방울, 그것은 우리의 마음을 뒤 흔들기 충분했다. 지난 16대 대선, 비교적 지지율이 낮았던 노무현은 잘 만든 정치 광고 한 편으로 대한민국 16대 대통령으로 역사에 남게 되었다. 노무현을 ‘승리’로 이끈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정치광고가 중요한 역할을 했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정치 광고는 기업의 제품광고가 소비자의 정보원천이 되어 소비자를 설득하고 의사전달 수단이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TV정치광고도 유권자에게 후보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원천이 되어 언론기능 조장 및 유권자의 알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기여한다. 이러한 정치 광고는 ‘의사결정자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행동하도록 하거나, 어떤 주장이나 후보자 또는 이 양자를 호의적인 방향으로 제시하기 위한 광고’(Bolen, 1984), 혹은 ‘선거의 후보자 내지 정당 등의 정보원이 유권자들의 정치적 신념이나 태도 및 행동에 의도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치적 메시지가 대중매체를 통해 전달할 기회를 돈을 지불하고 사는 커뮤니케이션 과정’(Kaid, 1981)이라 정의된다.
1992년 14대 대선부터 도입된 정치 광고는 15년이라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그 효과가 널리 입증되었다. 공직선거법 제7장 선거운동 제 70조 방송광고 공직선거법 제 7장 선거운동 참고 출처 제대로 알아볼 것
에 따르면 ‘선거운동을 위한 방송광고는 후보자가 다음 각 호에 의하여 선거운동기간 중 소속정당의 정강·정책이나 후보자의 정견 기타 홍보에 필요한 사항을 텔레비전 및 라디오 방송시설을 이용하여 실시할 수 있되, 광고시간은 1회 1분을 초과할 수 없다. 이 경우 광고회수의 계산에 있어서는 재방송을 포함하되, 하나의 텔레비전 또는 라디오 방송시설을 선정하여 당해 방송망을 동시에 이용하는 것은 1회로 본다.’고 규정하고 있다. 또한 ‘텔레비전 및 라디오 방송별로 각 30회 이내’로 그 횟수를 제한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