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신화] 북유럽 신화와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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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유럽신화] 북유럽 신화와 게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부
100. 아날로그 게임
101. 북유럽 신화
102. 베오울프, 탄호이저
110. 디지털 게임
111. 라그나로크
112. 마비노기
113. Fate Stay Night
120. 원전의 과다한 변용
2부
200. 게임규칙에 의한 이야기 전개
210. Dungeons & Dragons
211. 연극과 D&D의 비교
212. 게임규칙의 포괄성
213. 게임규칙의 논리성 예)마법
보물
괴물
드래곤
300. 마치며

본문내용
000. 서론
북유럽 신화와 게임에 대한 논의 이전에 의미를 정의하고 넘어가야 하는 단어들을 알아보자.
1. 꾸며낸 이야기 : 소설, 연극, 영화, 만화, 게임 등 모든 종류의 장르에 포함되어 있는 임의로 만들어지고 짜여진 이야기를 의미한다. 꾸며낸 이야기라고 해서 반드시 비현실적이고 현실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은 아니지만, 대개의 꾸며낸 이야기는 현실에서 실제로 일어나기 어려운 순간이나 상황의 모음인 경우가 많다. 예를들어 ‘영화 같은 사건이 실제로 일어났다’ 라고 말하는 경우가 이러한 꾸며낸 이야기의 속성을 잘 설명해 줄 것이다.

2. 배경설정(Setting) : 꾸며진 이야기가 만들어지기 위한 기초적인 토대를 의미한다.
배경은 단순히 현실세계의 지역과 시대를 지정함으로서 관객의 상식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고, 아니면 중세 판타지나 SF와 같이 관객의 상식에 없는 가상 세계가 될 수도 있다.
설정 역시, 실제의 역사적인 인물이나 사건, 물건 등을 등장시킴으로서 관객의 상식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고, 아니면 관객의 상식에 없는 가상의 인물이나 사건을 관객에게 가르치는 경우도 있다.
(배경)설정방법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는데 작가의 임의에 의한 설정과, 게임 규칙에 의한 설정이 그것이다.

1) 작가의 임의에 의한 설정 : 작가(소설가, 극본가, 시나리오작가, 만화가, 게임스토리 디자이너 등 모든 것을 포함한다)가 마음대로 설정을 한다. 작가는 전혀 포괄성이나 논리성이 없는 단순한 설정을 하고 넘어갈 수도 있고, 포괄성을 가지고 논리적인 복잡한 설정을 할 수도 있다. 대개 현실세계를 바탕으로 하는 설정은 독자의 상식으로 설정의 많은 부분을 보충하기 때문에 설정을 단순하게 하더라도 그 공백이 매꾸어진다. 그러나 이러한 설정은 주먹구구식이고 별다른 논리적 의미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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