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외주제작] 외주정책의 현실과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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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 외주제작] 외주정책의 현실과 개선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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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외주제작의 개념


    2. 외주제작의 특징


    3. 우리나라의 외주제작


    4. 외주제작 도입 이유


    5. 외주제작의 장점


    6. 외주제작의 문제점


    7. 외국의 외주정책 사례


    8. 문제점 해결방안


    9. 대표 제작사와 작품 사례조사

    본문내용
    1. 외주제작의 개념


    외주제작프로그램이란 방송사에서 직접 제작하지 않고 독립제작사 (independent producer, independent production firms) 등에 주문하여 만들어지는 방송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즉 해당 방송국이 아닌 국내의 방송 프로그램으로 채택된 방송물을 총칭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외주제작 프로그램은 방송국 프로그램의 주체에 따라 크게 국내 제작 프로그램과 국외 제작 프로그램 그리고 공동 제작 프로그램으로 나누어진다. 그 동안 국내 제작 프로그램은 최근 방송국의 전문화나 방송의 다양화를 추구하였다. 이를 반영하여 나타난 방송국 제작 프로그램, 외부 제작사 제작 프로그램, 방송사와 외부 제작사 공동 제작 프로그램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지난 1991년부터 지금까지 영상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지상파 방송사에 대한 외주제작 의무편성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이 실시된 근본적인 이유는 방송 산업이 지상파 방송 중심의 독점적 구조로 형성되어 전체 방송시장이 왜곡되어 있다는 데에 기인한다.

    즉 전체 방송영상산업 시장의 재구조화와 다원적 공급주체 육성을 통한 수용자 복지의 증진, 다채널 환경에 대비한 방송프로그램 제작거점의 다원화, 개방추세의 국제질서에 부응하는 국제경쟁력 강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외주제작 의무편성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의해 외주제작의무 편성비율에 관한 정책이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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