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유로존의 중앙은행

 1  미국과 유로존의 중앙은행-1
 2  미국과 유로존의 중앙은행-2
 3  미국과 유로존의 중앙은행-3
 4  미국과 유로존의 중앙은행-4
 5  미국과 유로존의 중앙은행-5
 6  미국과 유로존의 중앙은행-6
 7  미국과 유로존의 중앙은행-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국과 유로존의 중앙은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중앙은행
2. 연방준비제도(Federal Reserve System)와 유럽중앙은행(ECB)
1). 연방준비제도(FRS)
(1). 조직/구조
(2). 설립배경 및 과정
(3). 의사결정과정
(4). 주요정책수단
(5). 독립성과 책임성
2). 유럽중앙은행(ECB)
(1). 조직/구조
(2). 설립배경 및 과정
(3). 의사결정과정
(4). 주요정책수단
(5). 독립성과 책임성
3. 실제사례분석
본문내용
1. 중앙은행
한 나라의 화폐 금융의 중심에 위치하는 은행으로 물가를 안정시키고 효율적인 통화신용정책의 수립과 집행을 통하여 물가안정을 도모함으로써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이다. 물가안정이 이루어지지 않고서는 국민들의 생활이 안정될 수 없으며 나아가 지속적인 경제발전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중앙은행은 화폐의 발행, 통화신용정책의 수립 및 집행, 은행의 은행, 정부의 은행, 외화자산의 보유·운용, 은행 경영분석 및 검사, 경제조사 및 통계작성 등의 기능을 실행한다.

2. 연방준비제도(Federal Reserve System)와 유럽중앙은행(ECB)
1). 연방준비제도(FRS)
(1). 조직/구조
연방준비제도(FRS)의 조직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최고 의사결정기관인 이사회(Board of Governors), 통화신용정책 결정기관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그리고 정책집행기관인 12개 지역의 연방준비은행(FRB)이 그것이다. FRS 조직은 미전역을 보스턴, 필라델피아, 뉴욕, 클리블랜드, 리치먼드, 애틀랜타, 시카고, 세인트루이스, 미니애폴리스, 캔자스시티, 댈러스, 샌프란시스코 등 12개 지역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미국의 수도 워싱턴에 위치한 이사회는 대통령에 의해 선출된 7명의 이사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기서 추대된 대표 의장 1명과 부의장 1명에게 관리책임을 맡긴다. 의장과 부의장은 이들 이사 중 대통령이 상원의 동의를 얻어 임명하는데, 4년 임기로 연임이 가능하다. 임기는 14년이고, 일단 임명된 이사와 대표의장은 어느 누구도 해고할 수 없다. 새 이사의 임명 터울은 2년이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산하에 있는 공개시장조작정책의 수립과 집행을 담당하는 기구로 한국은행의 정책결정기구인 금융통화위원회와 유사한 조직이다. 총 12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는데,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이사 7명과 지역연방은행 총재 5명이다. 5명의 지역연방은행 총재 중 뉴욕연방은행 총재는 당연직이고, 나머지 4명은 11개 지역연방은행을4개 권역으로 나누어 각 1명씩 선출하고 각 권역 내에서는 1년씩 교대로 참여한다. 의장은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의장이, 부의장은 뉴욕연방은행 총재가 맡는다. 매년 8회의 정기회의를 개최하며, 매 회의 때마다 다음 회의 때까지 수행해야 할 공개시장조작 지침을 작성하여 발표함으로써 금융상황에 관한 종합적인 분석과 연방준비제도 이사회가 추진해야 할 금융정책의기본방향이 제시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