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개인 창의성을 조직 혁신으로 이끄는 리더십

 1  [조직행동론] 개인 창의성을 조직 혁신으로 이끄는 리더십-1
 2  [조직행동론] 개인 창의성을 조직 혁신으로 이끄는 리더십-2
 3  [조직행동론] 개인 창의성을 조직 혁신으로 이끄는 리더십-3
 4  [조직행동론] 개인 창의성을 조직 혁신으로 이끄는 리더십-4
 5  [조직행동론] 개인 창의성을 조직 혁신으로 이끄는 리더십-5
 6  [조직행동론] 개인 창의성을 조직 혁신으로 이끄는 리더십-6
 7  [조직행동론] 개인 창의성을 조직 혁신으로 이끄는 리더십-7
 8  [조직행동론] 개인 창의성을 조직 혁신으로 이끄는 리더십-8
 9  [조직행동론] 개인 창의성을 조직 혁신으로 이끄는 리더십-9
 10  [조직행동론] 개인 창의성을 조직 혁신으로 이끄는 리더십-10
 11  [조직행동론] 개인 창의성을 조직 혁신으로 이끄는 리더십-11
 12  [조직행동론] 개인 창의성을 조직 혁신으로 이끄는 리더십-12
 13  [조직행동론] 개인 창의성을 조직 혁신으로 이끄는 리더십-13
 14  [조직행동론] 개인 창의성을 조직 혁신으로 이끄는 리더십-14
 15  [조직행동론] 개인 창의성을 조직 혁신으로 이끄는 리더십-15
 16  [조직행동론] 개인 창의성을 조직 혁신으로 이끄는 리더십-16
 17  [조직행동론] 개인 창의성을 조직 혁신으로 이끄는 리더십-17
 18  [조직행동론] 개인 창의성을 조직 혁신으로 이끄는 리더십-18
 19  [조직행동론] 개인 창의성을 조직 혁신으로 이끄는 리더십-19
 20  [조직행동론] 개인 창의성을 조직 혁신으로 이끄는 리더십-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행동론] 개인 창의성을 조직 혁신으로 이끄는 리더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제1절 문제 제기
제2절 연구 방향


Ⅱ. 본론
제1절 창의성
제2절 혁신
제3절 리더쉽
제4절 CEO 사례 연구
제5절 관리자 사례 연구


Ⅲ. 결론

※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제1절 문제제기

불확실성과 복잡성이 증대되는 기업환경에서 기업은 혁신을 통해 성장을 모색하고 있다. 이를 반증하듯, 포드의 CEO인 윌리엄 클레이 포드(William Clay Ford)는 “혁신은 기업의 미래를 가리키는 나침반과도 같다. 이제 포드의 핵심 전략은 혁신이다”라고 말한 바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CEO, 스티브 발머(Steve Ballmer) 는 “고객을 만족시키고 경쟁사를 이기는 유일한 해법은 혁신 밖에 없다” 며 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즉, 기업은 단지 새로운 조류에 적응하는 것이 아니라 급변하는 기업환경에서 기회를 선점하고 트렌드와 시장을 스스로 창출해 내야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혁신을 이끄는 중요한 요소가 바로 창의성이다. “모든 혁신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는 창의성에서 시작된다.” 며, 창의성 분야의 대가인 테레사 애머빌(Teresa Amabile) 교수는 혁신의 출발점이 창의성임을 강조한 바 있다. 즉, 창의성은 기업경쟁력과 가치창출의 핵심 원천이 되는 것으로서,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 듯이 이를 혁신으로 이끄는 것이 중요하다.
창의성을 혁신으로 이끄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여기서 우리는 창의성과 혁신에 영향을 끼치는 여러 요소 중 리더십에 초점을 맞출 것이며, 특히 어떤 유형의 리더십이 창의성을 혁신으로 이끄는지에 주목하고자 한다.

제2절 연구 방향

먼저 창의성과 혁신의 개념을 명확히 하고 창의성을 개인 창의성으로 국한 시키고자 한다. 이론을 통해 개인 창의성과 혁신과의 관계를 고찰하고 개인 창의성을 혁신으로 이끄는 요소들을 살펴볼 것이다. 이 요소 중 리더십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사례 및 인터뷰를 통해 어떠한 리더십이 개인 창의성을 혁신으로 이끄는지 살펴 볼 것이다.

Ⅱ. 본론

제1절 창의성

1. 창의성 개념
창의성에 대한 개념은 다양하며 각 연구마다 다양하다. 이는 창의성 개념이 많은 연구자에 의해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되기 때문이다. 창의성의 개념적 정의는 사람들의
참고문헌
- 정왜영.『개인 창의성이 혁신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서번트 리더십과 인지된 조직지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經營碩士 學位論文, 高麗大學校, (2005).
- 황길주.『변혁적리더십이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상사신뢰와 조직지원인식의 매개역할』.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 : 인력관리학과 , (2008).
- 신기호.『조직원의 창의성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환경 요인』.敎育碩士 學位論文, 高麗大學校,(2005).
- 장재윤. 『기업에서의 창의성 경영』. 선문대학교.
- 박경연, 서용원. 『개인의 창의성 스타일과 조직환경이 조직 창의성 및 생산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 허진,「조직 창의성 발현의 비결」,『LG 주간 경제』, 2006.12.6.
- 최병권, 「창의성 발현의 10가지 비결」, 『LG Business Insight』, 2008.2.20.
- 양종철, 「리더십 모델과 Grid 모델을 통한 조직 문화의 변화」,2008.2.
- 한창수, 「미래 ceo의 조건: 창조적 리더쉽」, 삼성경제연구소, 2008.4.
- 강태진,「자유와 창의성이 필요한 사회」,『매일경제』, 2008.05.11.
- 김영한, 「스티브 잡스의 창조 카리스마 ;세계를 열광시킨 애플의 창조경영 이야기」,『 웅진씽크빅』, 2006.
- 유윤정,「구글코리아의 힘; 발상 전환하니 창의성 up」『 아시아경제신문』, 2007.7.28
- “도요타 창의제안제도로 바라 본 올바른 제안제도”,『라이터스 CEO REPORT』, 2007.12.04.
- “GE 이멜트 회장의 경영혁신‐Imagination Breakthrough”, 와이즈포스트파트너즈㈜, 2006.05.19.
- 이형구, 박일한. 「마누라·자식 빼고 다 바꿨다」,『이코노믹리뷰』,2003.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