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론] 아프가니스탄 인질협상

 1  [협상론] 아프가니스탄 인질협상-1
 2  [협상론] 아프가니스탄 인질협상-2
 3  [협상론] 아프가니스탄 인질협상-3
 4  [협상론] 아프가니스탄 인질협상-4
 5  [협상론] 아프가니스탄 인질협상-5
 6  [협상론] 아프가니스탄 인질협상-6
 7  [협상론] 아프가니스탄 인질협상-7
 8  [협상론] 아프가니스탄 인질협상-8
 9  [협상론] 아프가니스탄 인질협상-9
 10  [협상론] 아프가니스탄 인질협상-10
 11  [협상론] 아프가니스탄 인질협상-11
 12  [협상론] 아프가니스탄 인질협상-12
 13  [협상론] 아프가니스탄 인질협상-13
 14  [협상론] 아프가니스탄 인질협상-14
 15  [협상론] 아프가니스탄 인질협상-15
 16  [협상론] 아프가니스탄 인질협상-16
 17  [협상론] 아프가니스탄 인질협상-17
 18  [협상론] 아프가니스탄 인질협상-18
 19  [협상론] 아프가니스탄 인질협상-19
 20  [협상론] 아프가니스탄 인질협상-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협상론] 아프가니스탄 인질협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아프가니스탄의 정치적 배경

3. 인질협상의 특수성 및 일반협상과의 차이점

4. 시기별 상황 및 쟁점사항

5. 협상 요소 분석

6. 협상의 구분 - Raiffa 13가지 기준

7. 이슈별 효용함수 분석

8. 우리정부 협상대응에 있어서의 문제점


9. 인질협상과 같은 특수협상에 있어서의
바람직한 대응법 제언

10. 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2004년 9월 1일, 러시아 남부 북오세티아 공화국 베슬란의 한 초등학교에서 개교를 맞은 부모, 교사, 학생 등 300여명의 목숨을 담보로 한 인질극이 벌어졌다. 인질테러범은 체첸 반군 소속으로 체첸에 주둔 해 있는 러시아군의 철수를 요구를 하며 러시아 군경과 수일간 대치하였다. 당시 국제 사회는 불과 2년 전 모스크바 극장 인질극 사건 당시 수십명의 인질들이 사상한 경험을 떠올리며, 테러협상의 진행과정과 인질들의 생명과 안전에 주목했다. 러시아 연방보안국은 인질테러범에게 전화 통화를 통해 어린 학생들을 우선적으로 석방하고 인질극이 끝나면 안전한 퇴로를 보장하겠다고 제안을 했으나 체첸반군의 거절로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진 채로 대치상태가 계속 되었다. 그러다 상황 4일을 맞이한 날 오후 러시아 특수부대는 무장헬기와 중화기를 동원하여 진압작전을 시작하였고, 45분여간의 치열한 교전 끝에 사흘간 이어진 대규모 인질극은 사실상 종료되었다. 미국 CNN 방송 보도에 따르면 대규모인질극 사상자가 인질테러범을 포함하여 5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진압작전 직후 인질범들이 탈출하는 어린이들을 향해 총격을 가해 수십명의 어린이들이 총에 맞아 사상자 규모가 클 것이라고 이야기 했다.

당시 인질극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러시아 정부의 인질극에 대한 사건 은폐로 정확한 사상자 규모를 알 수 없지만, 분명한 것은 인질테러범과의 대치상황에서 ‘협상’이 제대로 이루어졌더라면 무리한 진압작전으로 인한 무고한 희생은 없었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현실적으로 인질테러 상황 속에서 협상은 ‘인질’이라는 인간의 생명을 담보로 하고 있기 때문에 그 어느 협상보다 중요하고, 일반적인 노사, 임금, 계약, FTA 협상과는 분명하게 다른 특징을 보여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이러한 관점에 우선 구체적 사례연구로서 아프가니스탄 인질협상의 상황을 수업시간 배운 협상에 일반적 이론을 적용하여 협상의 기본적 요소, 관계 등을 분석해보고 정부의 대응책에 대한 평가를 해보고, 더 나아가 인질협상의 특수성을 알아보고 인질협상이라는 특수한 상황을 전제로 한 협상의 바람직한 원칙을 찾아보려 한다. 연구보고서 작성을 위해 연구방법으로 우선 인질협상에 관한 문헌연구와 실제 전문가 의견을 바탕으로 연구 팀에서 충분한 논의를 하여 결과를 내었다.

▣ 연구의 목표
▪ 협상론 수업에서 배운 협상의 기본적 요소, 원칙 등의 협상 이론에 관한 사항들을 실제 협상에서 적용시켜 본다.

▪ 아프가니스탄 인질협상의 특수성을 파악하고 이로부터 얻을 수
참고문헌
▪ 갈등관리 전략론(천대윤) : 가정, 학교, 공공기관, 지역사회, 국제사회 등에서 발생하고 있는 개인간, 집단간, 조직간, 국가들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갈등관리의 의의와, 갈등의 기능과 유형, 관리 전략 등을 수록하고 있음.

▪ 테러와 전쟁(조영갑) : 이념 간 충돌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갈등, 분쟁, 위기관리가 실패시 테러, 전쟁 등으로 비화 될 가능성을 제거하고 효율적인 갈등 해결에 대해 탐색토록 함.

▪ 지구촌시대의 국제테러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허영식)
- 국제테러 및 국제관계에 대하여 알아야 할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고 체계적인 인도지식과 안목을 바탕으로 국제간 갈등현상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것에 역점을 가짐.

▪ 테러리즘과 미디어(최효찬) : 테러리즘에 있어서 미디어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외교정책 등의 의사결정에 있어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서술하고 있음.

▪ 중남미사회와 테러리즘(강석영) : 현대 국제사회에서 정치적 혼란을 야기하는 주된 요인의 하나인 테러의 발생원인과 유형을 각 시대별, 사회적 입장에 따라 살펴보고, 정치적 갈등 해결의 수단이 되어버린 테러리즘의 배경 및 실체를 이해하고 새로운 갈등해결 방안 모색하기 위함.

▪ 단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주수기, ⌜인질테러 해결을 위한 인질협상⌟
⌜대테러리즘과 자유민주주의⌟
▪ Jean Baudrillard 저, 배영달 옮김. ⌜테러리즘의 정신⌟
▪ 허브 코헨, ⌜이것이 협상이다⌟
▪ 경찰청, 경찰협상 실무요원 교육교재, 서울 경찰청 출판
▪ 로져피셔·윌리엄 유리 지음 ⌜하버드식 외교술 : 이론과 실제⌟
▪ 이황우,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