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전통주의교육과 진보주의교육 비교

 1  [교육학] 전통주의교육과 진보주의교육 비교-1
 2  [교육학] 전통주의교육과 진보주의교육 비교-2
 3  [교육학] 전통주의교육과 진보주의교육 비교-3
 4  [교육학] 전통주의교육과 진보주의교육 비교-4
 5  [교육학] 전통주의교육과 진보주의교육 비교-5
 6  [교육학] 전통주의교육과 진보주의교육 비교-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전통주의교육과 진보주의교육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전통주의와 진보주의 교육과정 철학 (Traditional vs Progressive Philosophy)
전통주의 vs. 진보주의
본문내용
역사적으로 보았을 때, 교육은 당시 사람들이 믿는 바, 조금 형식적인 의미로, 철학적 입장이 그대로 반영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사람들이 믿는 바에 대하여 어떤 이름을 붙인다는 것은 때에 따라 적절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그 동안의 자료를 분석하여 보면 크게 전통주의적인 입장과 진보주의적인 입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교육자들이 이 두 입장 사이에서 사회의 지배적인 요구나 필요에 따라 어느 쪽으로 어느 정도 가까이 접근하느냐에 따라 교육의 모습이 달라져 왔다.


전통주의 vs. 진보주의
교육과정의 역사에서 전통주의와 진보주의 철학 사이에 있는 연속선(continuum) 상에서 마치 시계추처럼 변화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누가 교육 및 교육과정개발의 주체가 되며, 무엇을 가르칠 것이며, 어떤 방법으로 가르치고, 무엇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가 이 연속선상에서 어느 쪽으로 얼마만큼 위치해 있느냐에 따라 결정되었던 것이다. 전통주의 세력이 강할 때는 교사 중심의 교육이 신뢰를 받아왔고, 진보주의 세력이 강할 때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져 왔다. 그렇다고 전통주의 세력이 강할 때 진보주의 교육이 전혀 없었다는 것은 아니다. 단지, 그 사회의 지배적인 교육 사상이 되어 교육을 이끌어 나갔다는 말이다.
원래, 진보주의 교육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중반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교육개혁 운동으로 나타나는데, 많은 교육 프로그램들이 루소(Jean Jacques Rousseau), 페스탈로찌(Johann Pestalozzi), 그리고 프뢰벨(Friedrich Froebel)과 같은 교육자들의 철학을 기반으로 미국 교육을 개혁하려는 노력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러한 운동은 획일화된 교육에서 벗어나 삶의 경험을 재구성하는 평생 교육의 차원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부르짖으면서 일어났다. 대표적인 옹호자는 듀이(John Dewey)로서, 그는 학교는 사회의 삶을 반영하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시카고에 실험학교를 세웠다. 이 실험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사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공부하도록 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시하였다. 다른 진보주의 운동의 노력은 인디애나 주에 있는 게리(Gary)라는 지역의 공립학교들(게리플랜; Gary Plan)이나, 일리노이 주에 있는 위?카(Winnetka) 지역의 공립학교들(위?카 플랜; Winnetka Plan), 또한,
하고 싶은 말
진보주의교육과 전통주의교육 비교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