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예술] [영상 매체의 특징] TV, 비디오, 영화의 특성비교 및 관람태도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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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디오 예술] [영상 매체의 특징] TV, 비디오, 영화의 특성비교 및 관람태도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영화, TV, Video 의 특성 및 관람 태도 비교
◦ 영화의 특성
영화는 다양성과 총체성의 예술이다. 영화는 매우 잡종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영화 매체의 특질은 기존의 구성요소들을 혼합 함으로서 발생한다. 한 프레임의 사진들이 연결되어 영상을 이루고, 소리가 결합하여져 동영상이 된다. 하지만 단순히 영상과 소리의 결합만으로 영화가 되는 것은 아니다. 영화는 스토리, 즉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일종의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하는 이야기를 내포하게 된다. 이 주요한 세 가지의 요소가 서로의 존재를 인정하면서 결합하여지면 그것이 바로 영화가 되는 셈이다. 이러한 영화의 특성에 따라 영화는 기존의 예술장르로부터 많은 것을 물려받고 영향 받아 왔다. 우리가 흔히 '본다'(혹은 '보여진다')고 하는 영화의 시각적인 면은 긴 역사의 회화예술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영화의 지속성을 지탱해주는 '이야기'는 역시 긴 역사를 자랑하는 문학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리하여 한때는 영화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문학과 회화예술의 평론이 주요한 축이 되기도 했으나, 현재에 있어서 그러한 방법론은 그리 옳다고 보여지진 않는다. 영화 안에는 그 모든 장르의 예술이 포함될 수 있지만 그것들이 서로 혼합 병치됨으로써 완전히 다른 하나의 장르로 탈바꿈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화를 이야기하는데 있어서 영화에 맞는 새로운 방법론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이 문제가 그리 쉬운 것만도 아니다. 영화는 시간이 흐르면서 가장 대중적인 예술장르가 되었고 한 해에 전세계의 사람들은 어떤 장르의 예술보다도 영화를 많이 찾는다. 그 많은 사람들이 모두 개인차라는 것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의 일관된 평가를 내릴 수도 없으며 또 그렇게 되어서도 안 된다. 말하자면, 현존하는 영화평론은 관객들에게 있어서 하나의 지침이 되어주는 것이다. 따라서 다양한 평론과 영화이야기는 우리들에게 있어서 풍족한 영화보기를 누리게 해줄 수 있는 것이고, 결과적으로 영화에 있어서 '당신'이란 존재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따라서 영화가 무엇이냐, 라는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이러한 다양성과 개개인의 차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 비디오의 특성 비디오는 참여하는 미디어로써의 역할을 가지고 있다. 마그네틱 테이프를 사용해 영상을 기록할 수 있는 비디오는 영상의 제작과 소비를 대중화 시켰 고, 드디어 영상을 통해 대중의 참여를 가능하게 했다. 가정용 비디오 카메 라를 사용한 비디오 개그류의 시청자가 찍은 영상이 텔레비젼 오락 프로그램에 등장할 뿐만 아니라, 시민이 찍은 현장의 영상과 재난화면 등이 뉴스에 등장하는 것도 잦아지고 있다. 비디오는 민주적 미디어로써의 역할도 가지고 있다. 영화나 텔레비전 영상의 생산이 무겁고 거대한 하부구조를 필요로 하는 반면, 비디오는 사진처럼 무게 뿐만 아니라 재정적으로도 가벼운 매체이다. 따라서 비디오는 대규모 재원을 지니지 못한 군소 사회운동과 시민운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세계 비정부단체(NGO: Non‐Governmental Organizations)들의 활동, 반전운동, 여성운동, 빈민운동, 환경운동 등 사회현실에 대한 주류 화면을 생산하는 기존 뉴스체제가 눈감아버리는 현실에 대한 영상을 생산하는데 비디오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비디오의 또 하나의 특성으로 감시하는 사회에서의 역할을 들 수 있다.폐쇄회로 카메라의 설치로 우리의 일상은 카메라와 분리되어 생각될 수 없을 정도로 카메라 렌즈는 도처에서 우리를 기록하고 감시할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범죄예방과 수사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개인의 사생활 침해, 나아가 인권침해에 이용될 위험을 안고 있기도 하다. 로드니 킹의 구타현장을 우연히 기록한 비디오 기록이 가져온 엄청난 사회적 반향에서 볼 수 있듯이, 현실기록으로서의 비디오 영상의 영향은 이제 영상 자체가 현실보다 우위에 서게 되었다는 평가를 낳기에 이르렀다. 스펙타클을 제공하는 아프리카의 기아가 세계적인 이슈가 되는 반면, 영상이 통제되어 있는 북한의 기아가 그만한 반향을 얻지 못하는 것은 현실에 대한 영상의 막대한 힘을 반증해 준다.
◦ 비디오 아트의 특성
비디오 아트란 비디오의 한 장르로써 캔버스와 물감 대신 모니터와 카메라, 스크린으로 구성되는 소위 '비디오아트'는 더 이상 주변적인 장르가 아니라 현대미술의 주요한 표현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비디오아트 작품을 감상할 기회가 늘어나는 만큼 그에 대한 우리의 이해도가 깊어졌다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비디오아트가 생겨난지 불과 30여년, 미술세계에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진 것은 역사가 더 짧다. 그러나 비디오아트를 정의하기가 어려운 것은 단지 역사가 짧다는 이유만은 아니다. 대부분의 비디오아트는 단지 내용적인 차원에서 접근했을 때는 무의미한 작품이 많을 뿐 아니라, 테크닉적인 차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