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일본의 드라마 제작 시스템 현황

 1  [생산관리] 일본의 드라마 제작 시스템 현황-1
 2  [생산관리] 일본의 드라마 제작 시스템 현황-2
 3  [생산관리] 일본의 드라마 제작 시스템 현황-3
 4  [생산관리] 일본의 드라마 제작 시스템 현황-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산관리] 일본의 드라마 제작 시스템 현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일본의 드라마 제작 시스템 현황

주요 내용

방송 콘텐츠 시장

정형의 틀을 탈피한 드라마 편성의 확대

개편 드라마의 특징과 내용

드라마의 상품화 전략

드라마 육성 정책


본문내용
일본의 드라마 제작 시스템 현황

주요 내용
1. 영상 콘텐츠 시장에서 지상파 텔레비전 콘텐츠가 차지하는 비중 막대
- 2005년 영상 콘텐츠 시장(5.3조 엔)에서 지상파 텔레비전 콘텐츠가 54.2% 점유
- 멀티유스 시장(1.31조 엔)에서 지상파(20%)+위성(26%)로 영상 콘텐츠(45%)를 앞섬
2. 드라마 위기를 탈출하기 위한 전략 고심
- 젊은 세대의 TV 이탈 → 신인 발굴, 영화 기법 도입 등으로 대처
- 단조로운 내용 전개와 틀에 박힌 편성시간대 → 새로운 시간대 발굴, 테레비아사히 23시간대
드라마 편성, 성공
3 드라마의 상품화 전략
- 인터넷을 통한 인기 드라마 유료 서비스 실시
- 방송 후 DVD화
- 드마마 쇼핑(출연배우의 의상·액세서리 인터넷 판매)과 이벤트 상품화
4. 독립제작사에 대한 자금 지원 분위기 조성
- 2009. 2. 17: 중소기업청, '텔레비전프로그램제작업'과 '영화비디오제작업'을 '긴급보증제도의
업종 지정'으로 인정. 무담보 보증 8,000만 엔, 일반 보증 최대 2억 엔(신용보증협회의 100% 보증) 가능

요즘 한국에서는 영상 콘텐츠에 대한 논의가 그 어느 때보다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방송과 통신이 연계적으로 융합되는 상황에서 그 논의는 더욱 활기를 띠고 있다. 이러한 논의 중에서 방송 콘텐츠에 대한 이용 가치는 매우 높이 평가받고 있으며, 드라마는 논의의 핵심 자리에 위치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를 통한 '한류' 열풍이 더욱 드라마에 주목하게 했는지도 모른다. 분명한 것은 관련 정책 기관이나 연구자들은 드라마의 가능성에 대해 높게 평가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최근 한국의 드라마는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우선 키스테이션 3사가 드라마 편성을 일제히 축소했으며, 드라마 제작비의 예산이 삭감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은 전 세계적인 경제위기에 따른 광고수입의 저하 등으로 인해 드라마 제작비의 삭감 현상이나 많은 드라마가 외주제작에 의존하고 있다는 이유 등 다양한 원인을 예상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에서는 TV 드라마의 위기 탈출과 진흥을 위해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관련 정책 당국 또한 한국의 드라마 발전을 위해 종합적이고 다양한 정책적 방향의 제시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참고문헌
- NHK방송문화연구회(편), NHKデータブック世界の放送2008, 2008년.
- NIKKEI BP사, NIKKEI ENTERTAINMENT!, 2009년 3월호.
- 동경뉴스통신사, TVガイド, 2009년 2.14-2.20.
- 전일본텔레비전프로그램제작사연맹, 緊急保証制度の業種指定について(産業分類番号 4112), 2009년 2월 17일.
- 총무성 정보통신심의회, 「デジタル・コンテンツの流通の促進」及び「コンテンツ競争力強化のための法制度の在り方」, 2008년 6월 27일.
- 히키타 소야(引田 惣彌), 全記録テレビ視聴率50年戦争-そのとき一億人が感動した-, 2004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