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정

 1  [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정-1
 2  [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정-2
 3  [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정-3
 4  [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정-4
 5  [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정-5
 6  [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정-6
 7  [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정-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교육공학의 발달과정
1)개관
2)시각교육(visual education)
3)시청각교육(audio-visual education)
4)시청각 커뮤니케이션(audio-visual communication)
5)교수공학(instructional technology)
6)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
2.우리나라 교육공학의 발전
1)시청각교육 도입 이전: 1945년 이전
2)시청각교육 운동의 시작과 계몽: 1945~1960년
3)시청각교육의 연구와 보급: 1961~1970년
4)교육공학 개념의 도입과 교육방송의 발전: 1971~1980년
5)교육공학의 발전과 컴퓨터교육의 도입:1981~1990년
6)교육공학의 역할 증가와 멀티미디어의 보급: 1991~2000년
7)교육공학 외연의 확장과 e-러닝: 2001~ 현재
본문내용
1.교육공학의 발달과정
1)개관
교육공학을 역사적으로 고찰함에 있어 P.Saettler는 그리스 철학자들에게까지 거슬러 올라가고 J.D.Finn은 시학교육운동의 본격적인 활동이 시작된 1920년대를 교육공학의 출발시기로 보고 있다. 그러나 교육공학의 모체적 역할을 하는 시청각교육의 발전과 관련하여 보면 중세사회에서의 인쇄술 발달과 17C의 실학주의교육, 18·19C의 아동중심주의 교육사상이 교육공학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교육공학이 속해 있는 교육학의 학문적 설립 시기인 17~18C를 기준으로 교육공학의 시초를 가늠해 볼 수도 있다. 이 당시의 주요한 교육선각자인 Comenius, Pestalozzi, Rousseau의 교육사상을 교육공학적 관점의 시작으로 보는 것이다. 이후 Pavlov, Watson, Thorndike와 같은 초기 학습심리학자들의 연구에 교육공학의 기반이 있다거나 Herbart와 Montessori의 실물 및 감각교육과 Dewey의 진보주의 교육철학에서 교육공학의 뿌리를 찾는 시각도 존재한다.
그러나 교육공학의 학문적 발달은 1900년대 미국에서 시작된 시각교육에서 찾아야 한다. 왜냐하면 교육공학의 학문적 시작이라 할 수 있는 학회의 출발이 이 시기이기 때문이다. 이후 시각교육은 시청각교육으로 발전하였으며, 1950년대에 들어서면서 교수-학습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의 아이디어를 반영한 시청각 커뮤니케이션이 등장하게 되고, 1970년대 이후 미국교육공학회의 이론 정립의 노력에 힘입어 보다 체제적이고 통합적인 접근방식으로서의 교수공학 및 교육공학으로 정립되었다. 이러한 학문적인 발달과정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시각교육(visual education)
초기 교육공학은 언어 중심의 교육방법에서 탈피하여 구체적 경험을 제공하는 시각교육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1900년대를 전후하여 다양한 시각적 매체를 공교육에 시도하려는 교육적 모색들이 활발해진다. 예를 들어 공공 도서관을 중심으로 성인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거나, 박물관의 시설물을 학교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려고 노력하였다. 이때 슬라이드, 필름, 표본, 수집품 등 다양한 시각적 매체를 활용하였다. 1905년 뉴욕 주는 최초로 시각수업과를 설치하여 각종 슬라이드 자료를 학교에 보급하기 시작함으로써 시각교육을 본격화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시각교육운동은 교재의 구체성을 확대하고 시각보조물의 발달을 도모하여 교육과정상에서 시각자료의 활용을 촉진하여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자극하고 효과적인 학습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그리하여 1923년 미국교육학회(NEA)안에 교육공학의 첫 번째 공식기구로서 시각교육국(Department of Visual Instruction; DVI)이 조직되었다. 그러나 당시 시각교육은 시각자료들을 단순히 교사의 보조물로 간주하였다는 제한점이 있다.
참고문헌
김선연· 조규락 공저,『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6
박영태· 정숙경 공저,『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해』, 동아대학교 출판부, 2001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저,『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1996
하고 싶은 말
교육공학의 발달과정에 관한 글로써,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발달과정 또한 포함되어있습니다.
A+맞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