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연기관] HCCI 엔진

 1  [내연기관] HCCI 엔진-1
 2  [내연기관] HCCI 엔진-2
 3  [내연기관] HCCI 엔진-3
 4  [내연기관] HCCI 엔진-4
 5  [내연기관] HCCI 엔진-5
 6  [내연기관] HCCI 엔진-6
 7  [내연기관] HCCI 엔진-7
 8  [내연기관] HCCI 엔진-8
 9  [내연기관] HCCI 엔진-9
 10  [내연기관] HCCI 엔진-10
 11  [내연기관] HCCI 엔진-11
 12  [내연기관] HCCI 엔진-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내연기관] HCCI 엔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HCCI 조사이유

2. HCCI의 개념
(1) HCCI의 정의
(2) HCCI 연구배경
(2) 장/ 단점

본론
1. HCCI 발전과정

2. 가솔린 엔진 기술

3. 디젤 엔진 기술

4. 각 회사별 HCCI 현황

결론
1. 맺음말
본문내용
서론
1. HCCI 엔진을 선택한 이유 ·주간한국(인터넷신문) 2006년 9월 7일 기사(박원석 기자)

미래의 세계 자동차 시장은 환경 문제와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고갈이 우려되는 석유 자원, 날로 심화되는 대기 환경 오염과 지구 온난화 때문에도 세계 각국은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에 적극 나서고 있다. 완성차업체들과 자율규제 형식으로 이산화탄소 배출을 규제하려던 EU집행위는 최근 자율규제에 의한 이산화탄소 배출 목표치 달성이 현실적으로 실현가능하지 않다고 보고 법제화를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완성차업계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고 EC도 2020년까지 수송용 연료의 10%이상을 바이오연료로 대체하는 계획을 세우는 등 세계 각국의 환경 친화적인 정책노력이 강화되고 있다. 또한 연비가 소비자들의 차량선택기준으로 중요시 되는 것도 눈여겨 볼 상황변화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 매연으로 인한 공해를 줄이고 환경 개선을 위해서 보다 적은 연료로 오래, 긴 거리를 달릴 수 있고 이산화탄소와 매연 등 배기가스도 적게 배출되는 자동차는 미래에 꼭 필요한 ‘꿈의 자동차’이기도 하다. 이런 상황에서 세계 자동차 업계는 여러 방면으로 차세대 자동차기술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현재의 가솔린 내연기관을 대신할 수 있는 바이오 디젤 등 친환경 디젤엔진, 에탄올 연료, HCCI, 수소전지차 등 다양한 기술 개발이 현재 진행되고 있는 데 그중에서 우리 조에서는 여러 유명 차량업체에서 연구하고 있는 HCCI엔진에 대해서 알아보려 한다.

2. HCCI란?·네이버 뉴스(ZDnet korea)-HCCI와 바이오 연료가 여는「자동차 엔진의 신기원」2005년 9월7일 기사(Michael Kanellos 기자)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무역투자정보 포탈 글러벌 윈도우 2003년 9월 22일 게시(김선화 작성)
·김장헌 윤금중 한국자동차공학회, 오토저널(구 자동차공학회지) 자동차공학회지 제25권 제5호, 2003. 10, pp. 24 ~ 29 (6pages)
·글로벌 오토뉴스 2006년 3월 13일 기사(채영석)

(1) 정의
HCCI는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의 약자로서 예혼합 압축자기착화 방식을 응용한 엔진이다. 고효율과 높은 토크성능 등 디젤엔진의 장점과 환경친화성과 부드러운 주행성능 등 가솔린엔진의 장점의 결합한 엔진 시스템으로 연료를 고압으로 압축해 연소가 이뤄지는 디젤엔진에서 연료를 미리 공기와 잘 혼합해 연소가 이뤄지게 함으로써 연료효율과 엔진성능을 높이는 차세대 기술이다.

(2) 연구배경
HCCI엔진은 21세기 내연기관의 최후 비장의 무기가 될 가능성 높아짐에 따라, 연료전지, 후처리 기술과 더불어 차기배제규제의 대안으로 인식되어, 선진 연구기관에서 기술 개발에 대한 다양한 시도가 수행되고 있다.
예혼합연소기술은 지난 10여년 동안의 기초연구개발을 통하여 비약적인 발전을 하였으며, 향후 연구의 집중화를 통하여 실용화 개발 단계에 진입하리라 판단된다.

(3) 장점
- 가솔린 엔진의 효율을 15~20% 향상시켜 디젤 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