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교육]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필요성 및 연간 프로그램 사례(A+리포트)

 1  [유아교육] [유아교육]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필요성 및 연간 프로그램 사례(A+리포트)-1
 2  [유아교육] [유아교육]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필요성 및 연간 프로그램 사례(A+리포트)-2
 3  [유아교육] [유아교육]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필요성 및 연간 프로그램 사례(A+리포트)-3
 4  [유아교육] [유아교육]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필요성 및 연간 프로그램 사례(A+리포트)-4
 5  [유아교육] [유아교육]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필요성 및 연간 프로그램 사례(A+리포트)-5
 6  [유아교육] [유아교육]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필요성 및 연간 프로그램 사례(A+리포트)-6
 7  [유아교육] [유아교육]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필요성 및 연간 프로그램 사례(A+리포트)-7
 8  [유아교육] [유아교육]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필요성 및 연간 프로그램 사례(A+리포트)-8
 9  [유아교육] [유아교육]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필요성 및 연간 프로그램 사례(A+리포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교육] [유아교육]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필요성 및 연간 프로그램 사례(A+리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부모교육 개념 및 필요성
1) 부모교육 개념
2) 부모교육 목표
3) 부모교육 필요성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및 내용
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3.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와 활동
1) 정보 나누가
2) 기술훈련
3) 자기인식
4) 문제해결하기
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방법
1) 부모회
2) 가정방문
3) 가정통신
4) 전화대화
5) 부모면담
6) 수업참관
7) 보조교사
8) 워크샵
9) 장난감 대여 프로그램
10) 기타
5. 부모교육 연간 프로그램 사례

Ⅲ. 결론

본문내용
1. 부모교육 개념 및 필요성
1) 부모교육 개념
부모교육에 대해 교육학 사전에서는 "이미 성인이 된 사람들을 위한 일종의 성인교육" 으로 정의를 내리고 있으며 흔히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부모훈련(Parent Training), 부모지지(Parent Support), 부모역할하기(Parenting)라는 용어가 혼용되고 있다.
① 부모교육 : 부모로서의 역할 기능을 원만히 수행할 수 있도록 부모에게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거나 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② 부모개입 : 부모가 학교와의 긴밀한 유대를 통하여 자녀를 바르게 이해하고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부모자신이 자녀의 학습현장에 직접 개입하는 것을 말한다.
③ 부모지지 : 친지로부터의 도움을 위시하여 교회, 지역사회 내의 각종 학부모회, 지방단체, 아동복지시설, 병원, 교육기관, 기업체, 기타 사회복지 기관 으로부터의 지원 지지를 포함한다.
④ 부모참여 : 학교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가정과 지역사회에서도 자녀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이에 참여할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부모들이 교육현장에 참여 하는 것을 말한다.
⑤ 부모역할 하기 : 최근에 나온 용어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 개념적으로 부모로서의 역할을 하는 상태나 과정으로 정의된다.
2) 부모교육 목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부모를 교육하기 위해 계획 하여 중재를 하기 위한 것이 목적이다.
3) 부모교육 필요성
① 아동과 부모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킨다.
② 부모에게 사회적 지지를 향상시킨다.
③ 부모의 지식, 아동의 행동과 그들의 발달을 원조하기 위한 기술과 이해를 증진시킨다.
④ 부모의 자신감을 증진시킨다.
⑤ 아동양육에 대한 즐거움을 증진시킨다.
⑥ 자녀가 사고 나는 회수를 감소시킨다.
⑦ 아동양육에 대한 부모의 능력을 향상시킨다.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및 내용
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① 개인면담 프로그램
가정을 방문하거나 또는 인쇄물을 통해서 교육하고자하는 담아 교육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요새처럼 mass media가 발달된 사회에서는 특별한 교육 예를 들면 영재아, 저능아, 문제아(부적응, 반사회적)등의 특수지도를 위한 경우 외에는 별로 필요치가 않다. 이 방법은 canada의TomRyan이 제시하는 방법으로 지금도 유효하다.
② 학부모 모임을 통한 단체 프로그램
이 방법은 주최자가 운영하는 기관의 학생들의 학습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계획적 으로, 규칙적으로 그리고 체계를 세워 강연, 세미나, 토의, 질의 응답, 역할 놀이 등을 통하여 교육하는 것이다. 이 경우에는 학부모의 참석을 권장하는 일이 중요한 과제가 된다. 이 방법은 PET(parent effectiveness training)프로그램이라고 일반적으로 부르며 흔히 우리가 경험하는 프로그램이다.
③ 시범교사 프로그램
보다 적극적인 부모교육프로그램으로 부모들이 유치원이나 학교교육의 수업이나 행사에 직접 참여하여 자원봉사자, 보조교사 또는 일일 교사로 활동하는 프로그램 이다. 이 프로그램은 무엇보다도 부모들의 관심이나 열심 또는 소양 등이 익숙해 져서 실제로 활동 할 때 어색하지 않고, 학부모의 교육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교육의 능률도 제고되도록 사전교육을 관찰, 역할놀이, 시범, 세미나 등을 통하여 충분히 준비시켜야 한다.
④ 사회교육 프로그램(non-formal education)
이 방법은 정부나 지역사회의 관심 있는 유관기관들, 대학 또는 교회 등이 성인 교육의 형태로 아동발달, 자녀교육 등의 문제로 유료 또는 무료로 강좌를 여는 프로그램이다.

참고문헌
1. 부모교육 (성영혜,윤석혜,이경화 저, 문음사, 2004년)
2. 부모교육 프로그램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5년)
3. 부모교육 (정원식,유효순 저, 한국방송통신대학, 2006년)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Y대 [유아교육학]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