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전소설] 제갈공명의 출사표

 1  [중국고전소설] 제갈공명의 출사표-1
 2  [중국고전소설] 제갈공명의 출사표-2
 3  [중국고전소설] 제갈공명의 출사표-3
 4  [중국고전소설] 제갈공명의 출사표-4
 5  [중국고전소설] 제갈공명의 출사표-5
 6  [중국고전소설] 제갈공명의 출사표-6
 7  [중국고전소설] 제갈공명의 출사표-7
 8  [중국고전소설] 제갈공명의 출사표-8
 9  [중국고전소설] 제갈공명의 출사표-9
 10  [중국고전소설] 제갈공명의 출사표-10
 11  [중국고전소설] 제갈공명의 출사표-11
 12  [중국고전소설] 제갈공명의 출사표-12
 13  [중국고전소설] 제갈공명의 출사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고전소설] 제갈공명의 출사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시대배경
2. 제갈공명 인물소개
3. 표(表)란?
4. 전출사표 해설 및 요약
5. 전출사표 내용 및 해석
본문내용
1.1 삼국지

실제 역사책인 는 진수(陳壽, 233-297)가 진시대에 쓴 정사인데, 배송지(裵松之)가 이에 주를 덧붙이고 이것이 송나라, 원나라를 거치면서 연희(演戱)로 탈바꿈하면서 평민들의 앞에 선 후에 이를 문자로 정착시킨 가 나왔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삼국지의 탄생'인 것이다.
의 저자인 진수는 촉나라에서 태어났고, 그의 아버지가 마속의 부하로 마속의 참수때에 연좌되었다. 게다가 진수 자신도 제갈량의 아들인 제갈첨으로부터 경시되곤 했다. 진수는 제갈첨보다 일곱 살 아래로, 진수 부자와 제갈량 부자는 사이가 좋지 않았다.
진수가 서른살 되던 해, 촉나라가 망하자 진수는 진나라에서 벼슬살이를 시작하게 된다. 이후 그는 역사서인 를 지었다. 이 책은 위, 촉, 오 세나라 중 위나라를 정통왕조로 규정하고, 진씨와 제갈씨의 갈등이 있었던 탓에 제갈량에 대해서 가벼운 평가를 내려서 평판이 나쁘기도 했다. 하지만, 그 내용을 보면 많은 사료의 수집과 엄밀한 검증을 통해서 취사선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서술 역시 신용할 만해서 , 에 버금가는 중국 역사서의 명작으로 손꼽히고 있다.
는 '위지(魏志)', '촉지(蜀志)', '오지(吳志)'의 전 65권이며, 그 절반에 가까운 30권이 '위지'인 점에서도 잘 나타나 있다. (위지 30권, 촉지 15권, 오지 20권) 기술 역시 '위지'만이 황제의 기록으로 되어 있다. '위지'에는 따로 본기(제기)가 붙어 있으나 '촉지'와 '오지'의 경우는 유비, 손권 모두 열전에 포함시켜 놓고 있다. 이 역시 위의 정통성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라고 보아 틀림이 없다. 그러나 저자 진수는 위가 아닌 촉나라 출신이다.
후세 사가들은 촉나라 출신인 진수가 삼국지를 편찬하면서 객관성을 유지하였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최대한 촉에 비중을 두었음을 행간에서 읽을 수 있다고 말한다.
삼국지연의란?
중국 원나라 때의 소설가 나관중(羅貫中)이 지은 장편 역사소설. 중국 4대기서의 하나로, 원명은 《삼국지통속연의》라 하며, 또한 삼국의 정사를 알기 쉬운 말로 이야기한 책이라는 뜻에서 《삼국지평화》라고도 부른다. 원본은 전하지 않고, 현존하는 최고본은 1494년의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