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대중사회론] 유행과 대중문화의 다양성 -아도르노의 대중음악론에 기초한 한국 대중가요에 대한 분석
[음반산업][음악산업]음반산업(음악산업)의 성격,성장과정,규모,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유통구조,생산구조,문제점,발전전략 분석
음악 저작권의 문제와 대안방안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스타시스템과 경영전략(음악시장을 중심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스타시스템과 경영전략(음악시장을 중심으로)
대중문화와 기독교 반으로 줄어든 서태지의 영토
[매스컴] 후크송 Hook-Song의 유행 원인 분석
국내음반시장의 현황과 성장전략
[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의 특수성,위기, 대중가요(대중음악)와 문화현실,낭만주의,서태지, 대중가요(대중음악)의 문제점,개선방향
[산업조직론] 국내음반시장의 현황과 성장전략
아이돌을 통해 바라본 오늘날 대중문화 환경에 대한 비판적 고찰
소개글
[인문] 대중가요의 생산․유통․소비 구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대중가요의 생산,유통,소비 구조- 아도르노의 이론을 바탕으로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한국의 대중가요는 하나의 거대한 음반시장으로 시작된다. 하나의 노래가 사회적으로 의미있는 실체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노래를 필요로 하는 수용자와의 만남이 전제가 된다. 그러나 노래, 그 중에서도 대중가요가 수용자층과 만나기까지는 그리 단순하지만은 않은 과정들을 거치게 된다. 우리가 여기서 살펴보고자 하는 것은 대중가요가 수용자층과 만나기까지의 과정은 어떠하며, 또 수용자층은 이러한 대중가요를 어떻게 소비하게 되는가? 하는 것이다.
우선 하나의 노래가 만들어지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노래를 구성하고 있는 가사와 음곡의 창작일 것이다. 따라서 가사나 음곡을 창작해내는 과정은 당연히 생산의 영역에 포함할 수 있다. 노래의 가사나 음곡을 만들어 내는 창작자들은 어느 정도의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들은 노래를 창작해냄으로써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경제적인 가치를 획득할 수 있는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그들은 노래를 창작함으로써 그들의 예술적 기대의 충족과 대중의 인기를 바탕으로 한 경제적 가치의 획득 등 두가지 만족을 동시에 얻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