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회계] 균형성과표 BSC

 1  [관리회계] 균형성과표 BSC-1
 2  [관리회계] 균형성과표 BSC-2
 3  [관리회계] 균형성과표 BSC-3
 4  [관리회계] 균형성과표 BSC-4
 5  [관리회계] 균형성과표 BSC-5
 6  [관리회계] 균형성과표 BSC-6
 7  [관리회계] 균형성과표 BSC-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리회계] 균형성과표 BSC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균형성과표

2. BSC의 장점과 단점

3. BSC의 네가지 관점

4. BSC의 전제조건

5. Study Case

6. 결론



본문내용
1. 균형성과표(BSC : Balanced Scorecard)
균형성과표(Concept of Balanced Scorecard)를 BSC라고 하는데 그 내용은 균형 잡힌 성과표(BSC; Balanced Scorecard)라고 하는데, 1992년 미국의 하버드 대학의 교수인 로버트와 카플란 박사가(Harvard Business School의 교수 Robert Kaplan과 컨설턴트인 David Norton) Harvard Business Reveiw에 처음으로 발표되었다. 이후 1996년에 Strategy Map에 발표 되었다.
또한 2000년 Strategy Focused Organization에 발표된 바 있다.
이것은 비용효과 분석인(CBA; Cost Benefit Analysis)인 전통의 재무분석기법과 가치평가방법론인 VMM(Value Measuring Methodology)의 비용측정의 관계와 이를 화폐적가치의 비재무적 효과를 겸한 확정적 가치의 재적 표시로 나타내기도 하였는데, 이를 SMART System의 Wang Laboratories, Inc가 개발한 성과측정 시스템의 기존 시스템과 재무, 생산, 효율성 등을 제고한 경영환경의 성과를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또 한 단계 발전한 것이 있다면, PMQ이다. 이것은 갖가지의 우선순위들에 대한 성과측정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미국의 컨설팅 회사인 Stem Stewart Co의 등록 상표인 EVA(Economic Value Added)로 기업의 영업이익이 전체 사용한 자본비용과의 비교에서의 평가를 통한 성과지표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요소들이 1990년 이전에 있었다면 1992년에 등장한 BSC의 개념은 어떤 기업에 있어서의 네 가지의 기본 필수적인 관점을 통해서 단기적인 운영체제와 관리개념을 장기적인 운영체제와 관리로의 전환 및 연계성을 띤 새로운 시스템으로 나타나게 된 것이다.
이것은 단순한 통합이나 종합적인 시스템의 운영과 관리가 아니라, 좀 복잡하고 내부적인 평가만 가능한 단점이 있지만 전략과 연계된 통합적 평가의 결과들을 제공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호평을 받고 있으면 이제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의 공공기관에서도 이를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고 싶은 말
균형성과표를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더욱 좋은 자료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