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관정치] 환관정치에 관한 조사

 1  [환관정치] 환관정치에 관한 조사-1
 2  [환관정치] 환관정치에 관한 조사-2
 3  [환관정치] 환관정치에 관한 조사-3
 4  [환관정치] 환관정치에 관한 조사-4
 5  [환관정치] 환관정치에 관한 조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관정치] 환관정치에 관한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Ⅰ. 환관과 환관정치

Ⅱ-Ⅱ. 역사상 대표적인 환관정치

Ⅱ-Ⅲ. 환관이 가진 권력의 배경

Ⅱ-Ⅳ. 환관정치의 폐해



Ⅲ. 결론
본문내용
환관정치에 관한 조사

Ⅱ-Ⅳ. 환관정치의 폐해

환관정치의 폐해는 바로 환관이 신하와 황제사이를 중재하는 역할을 맡음으로써 신하와 황제와의 직접적인 의사소통이 사라진다는 데에 있다. 아첨을 잘하는 환관들은 황제에 대해 오직 좋은 말, 좋은 평가만 일삼음으로써 왕의 눈과 귀를 막고 내정을 자신들의 뜻대로 조종하였다. 또한 정책의 입안 또한 자신들이 중재함으로써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정책은 입안시키고, 자신들의 이해관계와 맞지 않으면 황제에게 보여주지도 않고 폐기처분해 버렸다.
결국 황제는 정국을 제대로 판단하지 못하고 실정을 할 수 밖에 없으며, 신하들의 건의 또한 제대로 반영될 리 없었으므로 그 폐해는 갈수록 심각해질 수밖에 없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환관들은 대부분 학식이 높지 못한데다가, 신체적인 결함이 있었기 때문에 열등감으로 인한 복수심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대규모의 잔인한 숙청이 자행되었다. 이처럼 환관정치는 정상적인 언론기능을 파괴하고 자신들의 생각대로 정치를 펼친다는 데 큰 폐해가 있다고 볼 수 있겠다.

Ⅲ. 결론

좋은 약은 입에 쓰다는 말처럼 좋은 충고는 귀를 따갑게 할지 모른다. 하지만 한 나라를 다스리는 국왕이라면 신하들의 진심어린 충고를 받아들일 줄 알아야 한다. 그래야만 국정을 올바르게 돌볼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황제의 최측근인 환관이 황제와 신하사이의 중재를 맡게 되고, 그들이 중재자의 역할을 올바로 수행해 내지 못할 때 환관정치의 폐해는 극심해지고, 이러한 폐해는 백성들의 궁핍한 생활로 연결된다. 역사상에서 이러한 환관정치의 폐해는 무수히 많았고, 이러한 환관정치의 특징은 황제마저 좌지우지 할 만큼 막대한 권력을 손에 쥐고 있다는 사실이다. 어쩌면 역사적으로 볼 때 하찮은 존재인 환관의 권력이 역사상 그 누구보다도 막강했다는 사실이 아이러니한 일일지 모른다. 그러나 이것은 한 나라의 지도자의 곁에 어떠한 사람이 곁에 있는가에 따라 그 나라의 운명이 좌지우지 된다는 점으로 미루어 봤을 때 현대사회에서도 충분히 고려해 볼 만한 문제인 것 같다.
하고 싶은 말
역사적으로 환관들이 정치에 개입하면서 저질렀던 폐해와 만행들을 조사한 레포트이다. 특히 중국과 우리나라에서의 환관정치의 폐해 등을 소개하고, 그에 대한 코멘트도 서술한 레포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