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국의 환관

 1  [중국문화] 중국의 환관-1
 2  [중국문화] 중국의 환관-2
 3  [중국문화] 중국의 환관-3
 4  [중국문화] 중국의 환관-4
 5  [중국문화] 중국의 환관-5
 6  [중국문화] 중국의 환관-6
 7  [중국문화] 중국의 환관-7
 8  [중국문화] 중국의 환관-8
 9  [중국문화] 중국의 환관-9
 10  [중국문화] 중국의 환관-10
 11  [중국문화] 중국의 환관-11
 12  [중국문화] 중국의 환관-12
 13  [중국문화] 중국의 환관-13
 14  [중국문화] 중국의 환관-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문화] 중국의 환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기
[1] 환관은 언제부터 탄생되었는가
[2] 환관은 어떻게 생겼는가
[3] 환관은 왜 출현하게 되었는가
[4] 환관의 여러 칭호는 어디서 유래되었는가
[5] 환관의 공급원
[6] 환관의 일대기
[7] 환관의 이중생활 : 궁중생활과 가정생활
[8] 환관은 어떤 일을 했을까? : 환관의 조직과 직무
[9] 후한시대 환관들의 전횡
* 나오기
본문내용
* 들어가기

어릴 적부터 역사 드라마에 나오는 내시들을 볼때마다 참 특이한 존재라는 생각을 해왔다. 중학교로 올라오면서 우리의 내시의 기원이 되는 중국에 환관이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고등학교를 올라와 역사를 배우고, 대학교에 역사를 배우면서 환관이라는 존재가 우리의 내시와는 조금 다른 역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역사 속에 그들만의 자주적 획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제부터 그 획을 찾아 가보자 한다. 중국의 환관을 이야기 해보는 것이다.


[1] 환관은 언제부터 탄생되었는가

환관이 언제부터 탄생되었는가 하는 문제는 오늘의 시점에서 정확히 알기 어렵다. 그러나 지금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서양에서는 먼저 아시리아의 아름다운 현비(賢妃)이며 신바빌로니아를 창시했다고 전해오는 세미라미스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아마도 동방의 고대 전제군주제가 성립되면서 동시에 탄생한 것으로 보면 타당할 것이다. 그러나 환관의 활동이 역사상으로 드러난 시기는 기원전 8세기경으로 기묘하게도 동서양이 일치하고 있다.
환관이 중국에서 사용된 것은 춘추시대 제후에 의해서였다. 이 시기가 바로 기원전 8세기 이후이다. 그러나 이보다 앞선 고대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면 환관의 존재가 명확하지 않다. 지금까지의 학설은 에 환관제도에 관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으므로 주나라 때부터 환관이 존재해 온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하지만 자체가 신빙도가 없는 서적이고 보면 주나라에서 발생되었다는 설은 확인이 불가능한 상태이다. 그러나 갑골문 학자인 일본의 시라가와 시즈카 박사가 환관의 역사에 신기원이 될 만한 발견을 제시하였다. 즉 은(殷)왕조의 유적에서 발견된 갑골문을 연구한 결과 갑골문의 한 부분을 보면 '羌'이라는 글자가 있는데 이 상형문자가 표현하는 의미는 틀림없이 양근(陽根)을 싹둑 잘라냈다는 모양을 나타낸 것으로 은 양근(陽根)을 뜻하며 은 절단을 의미한다는 견해를 내 놓았다. 갑골문의 이 부분은 바로 은왕조의 무정왕(武丁王)이 체포한 강나라 사람을 환관으로 만들고자 이를 신에게 물어 봤던 것이라 한다. 지금의 단계에선 이 내용이 문헌에 의한 환관의 기록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와 같이 환관의 탄생은 고대사회로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따라서 은왕조 이후 주나라에도 환관이 존재했다고 믿어도 무리는 없다. 이와 같이 중국은 거의 4천년에 걸쳐서 환관의 역사를 지녀왔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환관은 정치적으로도 활약을 하였는데 그들 중 일부는 군주를 살해하거나 태자를 참살하기도 하여 일찍이 재앙의 장본인으로 지목되어 왔다고 전해진다.


[2] 환관은 어떻게 생겼는가

환관은 전반적으로 기분 나쁜 분위기의 용모를 하고 있으며, 젊고 미모를 지녔다고 한다. 그 여성다운 행동은 실제로 젊은 여자가 남장을 한 것으로 착각을 일으킬 정도였다. 그러나 나이를 먹으면 측은하면서도 우스꽝스럽게 변모하여 연령이나 성을 망각한, 그야말로 남자 옷으로 가장한 노부인의 모습 그대로가 된다고 야사(野史)에 전한다.
수술을 받은 환관은 모두 자신이 본래부터 갖고 있었던 것을 상실한다. 특히 어린 나이에 거세를 당하면 젊은 여성의 음성과 거의 구별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수염이 없는 것 또한 환관의 특징이다. 그리고 젊어서 거세를 한 환관은 뚱뚱하게 살이 찌지만 매우 부드럽고 느슨하다. 물론 힘도 없다. 그리고 대부분의 환관들은 나이가 들면서 살은 빠지고 급격히 많은 주름이 생긴다고 한다. 실제로 나이가 들어서도 비만한 환관은 매우 드물었다. 40세인데도 60세 정도로 보이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와 같은 육체적 변화에 따라 성격에도 변화가 생긴다. 지극히 하찮은 일에도 쉽게 눈물을 흘리는가 하면, 사람들이 대수롭지 않게 여기면
참고문헌
박인수 , 『환관 : 황제의 비서실장』, 석필 , 2003
삼전촌태조 , 『환관 : 측근정치의 구조』, 나루 , 1992
조현규 , 『중국 문화 풍경』, 새문사 , 20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