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멘토링 Mentoring

 1  [조직행위] 멘토링 Mentoring-1
 2  [조직행위] 멘토링 Mentoring-2
 3  [조직행위] 멘토링 Mentoring-3
 4  [조직행위] 멘토링 Mentoring-4
 5  [조직행위] 멘토링 Mentoring-5
 6  [조직행위] 멘토링 Mentoring-6
 7  [조직행위] 멘토링 Mentoring-7
 8  [조직행위] 멘토링 Mentoring-8
 9  [조직행위] 멘토링 Mentoring-9
 10  [조직행위] 멘토링 Mentoring-10
 11  [조직행위] 멘토링 Mentoring-11
 12  [조직행위] 멘토링 Mentoring-12
 13  [조직행위] 멘토링 Mentoring-13
 14  [조직행위] 멘토링 Mentoring-14
 15  [조직행위] 멘토링 Mentoring-15
 16  [조직행위] 멘토링 Mentoring-16
 17  [조직행위] 멘토링 Mentoring-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행위] 멘토링 Mentoring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시작하는 말
- 멘토링의 필요성과 연구 목적


Ⅱ. 본론

1. 멘토링이란
⑴ 멘토링의 정의와 기원
⑵ 멘토링의 현대적 개념
⑶ 멘토링의 효과
① 조직 차원
② 개인 차원
# 역멘토링
⑷ 멘토링 matching 과정

2. 멘토링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
⑴ 기업 성공 사례 – 삼성테크윈, 미국의 항공사, 동양기전 주식회사
⑵ 방송매체에서 드러난 성공적인 멘토링 – 드라마 ‘대장금’
⑶ 인터뷰로 알아본 기업 내 멘토링 현실 – KBS, 하이닉스, 현대제철

3. 성공적인 멘토링을 위한 방안
⑴ 프로그램 설계 (집단회의 단계)
⑵ 멘토링 프로그램 실행 단계 (교육․훈련 단계)
⑶ 멘토링 프로그램 결과 평가 및 피드백 단계 (후속조치 단계)

Ⅲ. 맺음말
- 성공적인 멘토링을 위하여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Ⅰ. 시작하는 말
HRD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미국 산업 훈련 협회(ASTD)는 2003년 보고서에서 멘토링을 “기업에서 두 마리 토끼-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 학습조직(Organizational Learning)-를 잡는데 성공한 프로그램이다.” 라고 평했다. 또한 포츈지가 500 대 기업 임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96%가 "멘토링은 중요한 development tool이다”라고 답했으며, 77%는 "멘토링이 직원이직방지 및 성과향상에 도움이 되었다"라고 응답했다. 이러한 설문 조사 결과를 보면 현재 기업 내에서 멘토링 제도를 실시하는 것은 조직과 개인 차원의 효과적인 발전을 위해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에 위의 포츈지 설문조사에서71%의 포츈 500대기업 및 비상장기업이 멘토링을 활용하고 있다는 결과가 나온 것은 놀랄만한 일이 아니다. 국내에서도 47.5%의 기업이 멘토링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Job Link사, 160개 기업 대상 설문조사)
그러나 우리는 이번 조사를 통해 국내의 많은 기업들의 멘토링이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형식적인 면에서 그친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실제로 Job Link사가 조사한 기업 내의 멘토링 내용을 좀더 깊이 살펴보면 OJT(On-the-Job Training)제도, 사수조수제도, 후견인 제도, 도우미 제도, 가이드제도, 코칭스킬 등 대부분이 유사 멘토링이며, 일부 기업은 비체계적인 전통적 멘토링 도입에 그치고 있었다. 조사를 위하여 인터뷰를 한 기업들도 멘토링의 비체계성 때문에 이를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시스템으로 인식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우리는 이번 조사를 통해21C 인재개발 전략에서 놀라운 힘을 발휘하는 시스템으로 평가 받고 있는 멘토링이 수많은 기업에서 실질적인 효과를 발휘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원인에 대해서 분석해 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과 멘토링 가이드 모델을 구상해 보기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멘토링의 성공적인 사례와 인터뷰를 통해 알아본 멘토링의 실패 사례의 원인, 그리고 가장 우리에게 친숙하고 쉽게 다가올 수 있는 방송매체(드라마 ‘대장금’)에서 드러난 멘토링 모델을 분석해 볼 것이다.

Ⅱ. 본론
1. 멘토링이란
⑴ 멘토링의 정의와 기원
멘토링(Mentoring)은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구성원을 1대1로 전담해 지도 조언하면서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시키는 것을 말한다. 조언자의 역할을 하는 사람을 멘토, 조언을 맡는 사람을 멘티라고 한다.
멘토라는 말의 어원은 그리스 신화에서 비롯됐다. 오디세우스가 트로이로 출정하며 아들 텔레마코스를 절친한 친구인 멘토에게 맡겼다. 그는 오디세우스가 돌아올 때까지 아들의 친구, 선생, 조언자, 아버지 역할을 하며 잘 돌봐주었다. 그 후로 멘토는 지혜와 신뢰로 인생을 이끌어주는 지도자라는 의미를 뜻하게 됐다.

기업에서도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데, 회사나 업무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전문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 신입사원들을 1:1로 전담하여 지도, 코치, 조언하면서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 성장할 수 있게 한다. 기업에서의 멘토링은 현장 훈련을 통한 인재육성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⑵ 멘토링의 현대적 개념
“멘토와 멘티의 상호 합의에 의하여 일정 기간 동안 멘티의 인품과 역량을 개발하는 쌍방향 인재육성 인간관계 활동”
멘토링은 전통적인 OJT와 달리 개발 내용에 직무 역량 외에 인품까지 포함됨으로써 전인적인 발달을 추구한다. 또한 일방적인 교육이나 가르침이 아닌 쌍방향적 의사소통구조를 가짐으로써 멘티 뿐만 아니라 멘토에게도 자기 발전의 기회를 부여한다. 조직적 측면에서 조직활성화 및 경쟁력 강화에 효과적임은 물론 개인적 측면에서도 자기주도적 평생학습 전략으로서 커다란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의 멘토링은 기업에서도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데, 멘토링이란 한 마디로 말하면 현장 훈련을 통한 인재 육성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회사나 업무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전문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 1:1로 전담하여 구성원(멘티:Mentee)을 지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