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다문화 가정 청소년 대상 대학생 Mentoring Program 효과성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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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부산지역 다문화 가정 청소년 대상 대학생 Mentoring Program 효과성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목적과 필요성
2. 연구방법과 한계


Ⅱ. 연구문제: 다문화가정 멘토링프로그램의 역할과 운영

1. 멘토링이란 무엇인가?
2. 국제결혼 가정 자녀의 증가율
3. 교육부가 제시하고 있는 한국사회적응을 위한 기타 지원 방식
4. 부산대학교와 부산진구 청소년 지원센터의 비교
5. 다문화 가정을 위한 멘토링프로그램에 관한 궁극적 목적


Ⅲ. 다문화가정 멘토링프로그램의 효과성

1. 부산광역시 교육청 장학사 인터뷰
2. 부산대학교 멘토 관리자 인터뷰
3. 멘토 인터뷰
4. 멘티 인터뷰


Ⅳ.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 첨부자료 - 멘토링프로그램 우수사례〈수업결과보고서〉


본문내용
4) 멘토링(mentoring)
오늘날 멘토링이라는 용어는 멘토가 스승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하는 일을 의미한다. 인간발달을 연구하는 심리학자나 교육학자들의 최근 작품 속에서 이 멘토링이라는 개념이 양육과 교육, 지도자역할과 동일한 의미로 연계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엔 유능한 리더십을 추구하는 기업체, 교육계에서 그 필요성이 더해 가는 실정이다.
이런 기업에서 사용 중인 새로운 멘토링의 개념은 전통적 멘토링의 개념과는 유사하지만 차이점이 있어 짚고 넘어가고자 한다. 전통적 멘토링, 일명 Old Mentoring의 특징은 특별한 체계가 없이 만나고 헤어지는 것 자체가 자유스러운 비체계적 멘토링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탁월한 멘토를 만나는 것이고 그렇지 않을 경우 대부분 실패하고 만다. 그러므로 전통적인 멘토링은 멘토링을 단지 개인에 초점을 두고 활동하는 개인관계일 뿐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이와는 반대로 새로운 멘토링의 개념은 개인가치 개발의 한계를 넘어서 조직가치 개발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이다. 새로운 멘토링은 한국 문화와 실정에 맞는 프로그램, 조직의 생산성 효과를 거둘 수 있는 프로그램에 초점을 두었으며 이는 반드시 체계를 갖춘 프로그램이 제시되어야 하기 때문에 체계적인 멘토링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의미의 멘토링은 기업에서도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데, 멘토링이란 한 마디로 말하면 현장 훈련을 통한 인재육성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회사나 업무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전문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 1:1로 전담하여 구성원(멘티)을 지도, 코치, 조언하면서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 성장시키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최근에 많은 기업들 이 도입하고 있는 후견인 제도가 바로 멘토링의 전형적인 사례이다. 이 제도 역시 신입 사원들의 업무에 대한 신속한 적응을 유도하고 성장 잠재력을 개발시킨다는 면에서 볼 때, 그 기본 사상은 인재 육성에 있다 하겠다.

5) 멘토링의 필요성
19세기까지만 해도 교육현장에서는 인간의 관계와 관계 사이에서 이어져 내려오는 인격적 감화와 영향력이 문제로 대두되었다. 그러나 20세기 이후 학교라는 제도적인 교육은 공장에서 대량 생산되는 물품처럼 인격적인 영향력이 배제된 채 규격화되고 경쟁적인 모습으로 생산에 소요인력을 공급하는데 앞장서 왔다. 산업화가 진전될수록 개인주의는 병세가 악화되었고 공동체가 해체되면서 개인과 개인 사이에 단절된 틈을 타고 범죄는 갈수록 흉포화, 지능화 되었다. 학원폭력과 가정파괴도 전 세계적으로 심각성을 더해 왔다. 개인주의가 극에 달해 있는 미국사회에서 이 같은 병폐는 더욱 짙게 나타났고 드디어는 인간관계 중심의 리더십 유형인 멘토링(Mentoring)이 그 사회적 대안으로 등장하여 기업, 학교, 교회 등 각 조직의 교육현장에서 유행병처럼 번지고 있다.

그럼, 멘토링과 일반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훈련과는 어떠한 차이가 있을까? 첫째, 목적 면에서 보면 일반적인 교육훈련은 업무성과를 높이고 전문지식을 늘리는데 초점을 두는 반면, 멘토링은 구성원의 태도마인드 변화나 성장잠재력 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다. 둘째, 참여주체 면에서 일반적인 교육훈련은 외부 전문가 등 탁월한 전문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 주로 담당하는 반면, 멘토링은 같은 부서의 상사나 자주 접하는 사람 등 내부 사람이 중심이 된다. 셋째, 가장 차이가 큰 활동기간 면에서 일반적인 교육훈련은 보통 며칠에서 몇 주 단위로 진행되는 반면, 멘토링은 보통 수개월에서 길게는 1년 이상 장기적으로 진행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멘토링의 개념이 다문화 청소년 지원정책의 멘토링프로그램에서 사용 되어 지고 있다, 아래에 제시된 국내와 부산의 다문화 가정 자녀수 현황을 살펴 보고나서 실제로 멘토링사업이 어떻게 구성되고, 실행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참고문헌
❖단행본
최병권(2004). 위대한 기업을 만드는 인재 멘토링. 새로운제안
Michael. J. Marquardt, 원은주 역(2006) 멘토. 이른아침
❖논 문
조영달(2006). 다문화가정의 자녀 교육 실태조사. 교육인적자원부
오성배(2007). 국제결혼 가정 자녀의 교육기회 실태와 대한 모색. 학술저널. 가톨릭대학교 인간학연구소
전미진(2003). 학교부적응 학생의 적응력 향상을 위한 멘토링프로그램 효과성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사회복지학 석사 학위 논문
❖자료집
류옥자(2007). 다문화이해교육, 우리의 현주소는?. 부산광역시교육청
류옥자(2007).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 지원. 부산광역시 교육청
부산진구 청소년 지원센터(2006). 새터민․다문화 청소년 진로지도를 위한 멘토교육. 부산진구 청소년 지원센터

학술대회 자료집
제목: 학교에서의 다문화 교육의 현황과 과제
주최: 부산대학교 교육연구소, 한국교육사상연구회, 문화 교육학회, 부산대학교 평생교육원, 부산대학교 교육학과 BK21사업단
후원: 부산광역시 다문화 교육센터, 부산대학교 산학협력관
이철호 (2007). 학교에서의 다문화교육과 교사교육. 아시아공동체 학교 교장
김향은 (2007). 학교에서의 다문화교육과 부모교육. 고신대학교 교수
윤갑정 (2007). 다문화정책과 다문화교육-호주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전임연구원
이병준 (2007). 다문화역량이란 무엇인가?
김대현․강이화․김아영(2007). 중국 유학생의 적응 경험에 대한 연구. 부산대학교 교수 및 강사
김회용 (2007). 다문화 사회에서의 문화 통합과 문화 교양. 부산대학교 교수
최관경 (2007). 다문화 시대의 삶과 교육의 과제- 무엇을 위한 다문화 교육인가-. 부산교육대학교 교수

부산광역시 주감초등학교(2007) 월별 '다문화의 날' 운영을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다문화 교육 정책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인터넷 사이트
경희대학교 e-memtoring : http://web.khu.ac.kr/~e-men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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