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와 이마트

 1  월마트와 이마트-1
 2  월마트와 이마트-2
 3  월마트와 이마트-3
 4  월마트와 이마트-4
 5  월마트와 이마트-5
 6  월마트와 이마트-6
 7  월마트와 이마트-7
 8  월마트와 이마트-8
 9  월마트와 이마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월마트와 이마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한국 유통시장의 환경변화
2. E-mart와 Walmart 의 성장 및 성공요인
3. 결 론
4. 우리나라 할인점 유통업계의 개선방안
본문내용
1. 한국 유통시장의 환경변화
1) 국내 유통시장의 최근 경향

▶ 외국계 업체 국내진출과 국내업체와의 경쟁
시장개방 이후 현재 까르푸, 월마트, 홈플러스 등 자본력과 상품력, 선진국 경영기법을 두루 갖춘 다국적 할인점 업체들이 대거 진출하였으며 외국계 할인점의 출점 가속화에 따라 소비자들의 점포선택(market choice) 폭이 한층 넓어지면서 고객 유치, 상권 장악을 하기
위한 할인점간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또한 일부 상권에는 기업들의 중복 출점으로 공급과잉, 포화상태가 나타나고 있다.

▶ 일물다가(一物多價)시대 도래
국내 유통시장은 이마트와 같은 디스카운트 스토어를 비롯, 회원제 클럽, 카테고리 킬러, 팩토리 아울렛 등의 신업태가 등장하면서 서비스의 차별화, 실내 장식의 차별화, 결재조건의 차별화 등을 통하여 같은 제품일지라도 하나의 가격이 아닌 다양한 가격이 형성되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 소비패턴의 변화
IMF 이후 계속되는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자들의 소득 수준 감소로 합리주의·실용주의 성향으로 백화점 대신 할인점을 찾게 되었다. 또한 시간 절약과 여가의 재창조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n-세대계층과 맞벌이부부의 증가로 인하여 브랜드보다 좀더 저렴한 상품을 구매하거나, 필요한 상품을 일주일 단위로 구입하는 Weekly 쇼핑이나, 저녁시간대를 이용한 구매를 선호하게 되었다.

2) 대형할인점의 성장
대형할인점의 경우 1995년부터 2000년까지 6년간 155.3%로 무려 15배 이상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반면 편의점은 55.7%, 백화점은 40.3%, 수퍼마켓은 18% 등의 신장세에 머무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우리나라의 소매업태는 1995년 이후 대형할인점이 주도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위에서 언급한 우리나라 유통시장의 변화로 인해 대형할인점이 크게 성장하고 있음을 알려주는 결과이다.

2. E-mart와 Walmart 의 성장 및 성공요인
1) Walmart

월마트는 샘 월튼이 1962년 월마트(wal-mart)라는 회사를 설립하고 디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