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머힐 레포트

 1  썸머힐 레포트-1
 2  썸머힐 레포트-2
 3  썸머힐 레포트-3
 4  썸머힐 레포트-4
 5  썸머힐 레포트-5
 6  썸머힐 레포트-6
 7  썸머힐 레포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썸머힐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썸머힐 학교 아이들의 생활
Ⅲ. 썸머힐의 교육
1. 수업 참여의 자유
2. 학생자치회의
3. 성교육
4. 썸머힐의 활동 (연극, 댄스파티, 놀이)

Ⅳ. 썸머힐의 졸업생들
Ⅴ. 썸머힐 교육의 장점
1. 자율적 태도
2. 다양한 경험을 통한 진로탐색

Ⅵ. 썸머힐 교육의 한계
1. 최소한의 지식, 규범, 규칙의 부재
2. 의지력
3. 졸업 후의 사회 적응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여러분, 우리 학교 화장실이 남녀구분이 되어있지 않고 하나로 합쳐져 있다면 여러분은 화장실에 가고 싶으실 것 같아요? 그리고, 총장님이 벌거벗고 금잔디를 돌아다니신다면 어떠실 것 같으세요? 교수님과 우리들이 한데 어울려서 나체로 수영을 하는 성균관, 상상이 가시나요? 영국에는 이러한 일이 실제로 벌어지고 있는 학교가 있습니다. 바로 썸머힐입니다. 앞서 말한 내용이 극단적인 방종의 형태라고 느껴지시겠지만, 썸머힐은 방종이 아닌 자유를 지향하고 있는 학교입니다. 썸머힐은 A. S. 닐의 사상을 바탕으로 설립된 학교인데요. 닐의 교육사상은 노이로제에 걸린 한 사람의 학자를 배출하는 것보다 한 사람의 행복한 전차 운전사를 배출하는 것을 바탕으로 합니다.

Ⅱ. 썸머힐 학교 아이들의 생활







8:15-9:00
아침식사
9:00~13:00
수업
13:00~
점심시간 & 자유시간
16:00~17:00
티타임
17:00~
자유시간
저녁행사
영화상영
심리학강좌
댄스파티
개인자유
연극연습
학교총회
&댄스파티



이제부터 썸머힐에서 어떤 방식으로 학생들의 자유를 보장해주며 교육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썸머힐 아이들의 시간표를 봐주세요.
썸머힐에서 수업은 한 주에 5일간만 오전 중에 실시하며 수업 시간표는 40분을 한 시간으로 하여 오전 중 총 5시간동안 수업을 합니다. 표에 쓰여 있듯이 9시에 수업이 시작되는 종이 울리고 오후에는 모두 수업이 없어 저마다의 시간을 갖습니다. 그 후 4시부터는 차를 마시고 5시부터는 본격적으로 자유시간이 주어지는데, 어린 학생들은 책 읽는 것을 듣기 좋아하고 중간 그룹의 학생들은 미술실에서 그림을 그리며 제일 나이 많은 학생들은 도자기실이나 목공소, 철공소 같은 곳에서 작업을 합니다. 매주 저녁에는 요일에 따라 행사가 결정되어 있는데요. 월요일 저녁에는 학생들이 영화관에 갑니다. 만약에 영화 프로그램이 바뀌면 한 주에 두 번 영화관에 갈 수 있는 학생은 목요일 오후에 영화를 하나 더 볼 수도 있지요. 화요일 저녁에는 선생님들과 고학년들을 위한 심리학 강좌가 있고 저학년들은 이 시간에 여러 독서 그룹에 참가합니다. 수요일 저녁에는 댄스파티가 있고 목요일 저녁에는 특별한 일이 없습니다. 이때에는 고학년들은 레이스턴이나 알데버라의 영화관에 가기도 합니다. 금요일 저녁에는 연극연습과 같은 특별한 행사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 연극은 겨울철 일요일 저녁에 상연됩니다. 그리고 토요일 저녁은 그 주일에서 가장 중요한데, 바로 학교총회가 개최되기 때문입니다. 학교총회가 끝나면 대개 댄스파티가 열립니다.



참고문헌
A. S. 닐(2006), 『자유로운 아이들 서머힐』, (경기 : 아름드리미디어)
강대중(2002),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서울 :박영률출판사)
박용석(2002), 『가장 자유로운 학교이야기』, (서울 : 문음사)
세계 대안학교의 모델, 영국의 써머힐 스쿨 - 한국메사 홈페이지
(http://www.nowmesa.org/worldwide/ww_detail.asp?boardID=1&Board_id=27&selDate=2006-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