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머힐 프로그램` 과 `발도르프 프로그램` 비교분석

 1  `썸머힐 프로그램` 과 `발도르프 프로그램` 비교분석-1
 2  `썸머힐 프로그램` 과 `발도르프 프로그램` 비교분석-2
 3  `썸머힐 프로그램` 과 `발도르프 프로그램` 비교분석-3
 4  `썸머힐 프로그램` 과 `발도르프 프로그램` 비교분석-4
 5  `썸머힐 프로그램` 과 `발도르프 프로그램` 비교분석-5
 6  `썸머힐 프로그램` 과 `발도르프 프로그램` 비교분석-6
 7  `썸머힐 프로그램` 과 `발도르프 프로그램` 비교분석-7
 8  `썸머힐 프로그램` 과 `발도르프 프로그램` 비교분석-8
 9  `썸머힐 프로그램` 과 `발도르프 프로그램` 비교분석-9
 10  `썸머힐 프로그램` 과 `발도르프 프로그램` 비교분석-10
 11  `썸머힐 프로그램` 과 `발도르프 프로그램` 비교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썸머힐 프로그램` 과 `발도르프 프로그램` 비교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주제선정이유

2. 썸머힐 프로그램
- 개발배경
- 목표
- 기본원리
- 내용
- 교사의 역할
- 환경구성

3. 발도르프 프로그램
- 개발배경
- 목표
- 기본전제
- 내용
- 교사의 역할
- 환경구성

4. '썸머힐 프로그램'과 '발도르프 프로그램' 공통점

5. '썸머힐 프로그램'과 '발도르프 프로그램' 차이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주제선정이유
'썸머힐 프로그램'과 '발도르프 프로그램'을 비교분석 하게 된 이유는 수업방식이 계획적으로 짜여지지 않고 아이들의 관심사에 따라 수업이 운행되는 것 같은 두 프로그램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궁금했고, 여태껏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배우면서 썸머힐 프로그램과 발도르프 프로그램을 연관지어 비교분석한 것에 대해 생소했기 때문에 흥미가 생겨서 두 프로그램을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2. 썸머힐 프로그램
1)개발배경
썸머힐 학교는 20세기 대표적 교육 개혁가인 니일(Neil)이 1921년에 모든 어린이의 본성은 착하다라는 확신을 가지고, 교육을 통한 인간의 가능성을 바탕으로 세운 학교이다.
5~6세의 아동들이 입학하는 기숙학교, 국제학교로 세워진 썸머힐 학교는 처음에는 Dresden 교외의 Hellurrau에서 시작했지만, 오스트리아로 옮겨졌다가, 1927년부터 현재 위치인 영국의 Suffolk country의 Leiston에 자리를 잡았다.
썸머힐 학교의 창시자인 니일은 당시 일반학교의 문제점인 성인의 관점과 수준에서 "아동을 학교에 맞추는" 것을 비판하였다. 그는 "아동에게 맞는 학교를 만들자"라는 생각으로 학교를 세우게 되었다. 니일은 아동은 본래 선하고 현명하고 현실적이며 성실성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신념으로 아동이 자기 자신일수 있도록 최대한 자유를 허용하였다.

2)목표
첫째, 감성적인 성장을 위한 어린이의 자유를 인정한다.
둘째, 어린이에게 삶을 살아가는 자주적 힘을 가지게 한다.
셋째, 어린이에게 천성을 발전시킬 수 있는 시간을 보장한다.
넷째, 어른들에 의한 억압이나, 두려움을 제거함으로써 더욱 행복한 어린 시절을 삶을 창조한다.
이 네가지의 교육 목표를 바탕으로 섬머힐의 슬로건은 “자격이 아닌 자유”이다. 이 의미는 자신이 원하는 바로 행동하되, 다른 사람의 자유에 방해를 주지 않음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니일은 "행복, 성실, 조화, 사회성 등에 있지 결코 학업성적을 올리는 데 있지 않다"라고 했다. 즉, 노는 것도 공부하는 것도 자유에 맡기고 학생들 자신에 의한 자치와 도덕적인 틀을 강요하지 않는 교육을 통해 도덕적인 용기와 행복, 자비를 갖춘 인물, 그리고 제도의 틀에 끼어 맞추어지지 않는 인물, 선동에 동요되지 않는 균형 잡힌 인물을 양성하고자 하였다.

3)기본원리 : 자유
니일은 한 마디로 철저한 자유주의자였다 이와 연결하여 니일의 교육사상의 가장 기본적인 원리는 자유이다. 그는 어린이들에게 철저하게 자유를 부여하는 교육이야말로 증오와 공포심에 가득찬 오늘날의 병든 세계를 구하는 유일한 길이라고 보았다.
니일은 자유를 다른 사람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라고 정의 내렸다. 그는 이러한 자유가 방종과는 다른 것으로 진정한 자유는 상호적이고 자기 통제를 의미한다고 보았다. 여기서 자기 통제는 다른 사람들의 일을 생각하는 능력, 다른 사람들의 권리를 존중하는 능력을 뜻한다. 그래서 자유란 어린이가 하고 싶은 어떤 일이라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거나, 가지고 싶은 것은 어떤 것이라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참다운 자유속에서 자라난 어린이는 자기의 자유 의지에 의해 자기의 행동을 잘 통제할 줄 아는 자율적 어린이가 된다는 것이다. 일체의 부자연스러운 억압이 배제되고 인간에게 자유가 주어졌을 때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갖고 있는 선량한 자연성을 되찾게 되며, 스스로의 의지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자율적 인물인 진정한 자유인이 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썸머힐 / A.S. Neill 저 ; 한병의 역
교육과 보육을 위한 영유아 교육과정 / 문미옥 저 / 창지사
발도르프 유아교육이 유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 정민숙 저 / 숭실대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학교란 무엇인가(EBS) - 썸머힐학교 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