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 빈곤문제

 1  [사회문제] 빈곤문제-1
 2  [사회문제] 빈곤문제-2
 3  [사회문제] 빈곤문제-3
 4  [사회문제] 빈곤문제-4
 5  [사회문제] 빈곤문제-5
 6  [사회문제] 빈곤문제-6
 7  [사회문제] 빈곤문제-7
 8  [사회문제] 빈곤문제-8
 9  [사회문제] 빈곤문제-9
 10  [사회문제] 빈곤문제-10
 11  [사회문제] 빈곤문제-11
 12  [사회문제] 빈곤문제-12
 13  [사회문제] 빈곤문제-13
 14  [사회문제] 빈곤문제-14
 15  [사회문제] 빈곤문제-15
 16  [사회문제] 빈곤문제-16
 17  [사회문제] 빈곤문제-17
 18  [사회문제] 빈곤문제-18
 19  [사회문제] 빈곤문제-19
 20  [사회문제] 빈곤문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문제] 빈곤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계
2. 빈곤의 원인
3. 빈곤의 종류
4. 빈곤의 실태
5. 국제비교
6. 빈곤 관련 제도
1) 국가기초생활보장법
2) 국민연금
3) 근로세제연금
7. 기관 방문 보고
Ⅲ. 결론
Ⅳ. 논문 및 참고문헌, 자료
1. 국내 논문
2. 국외 논문
3. 기관 방문 녹취 자료
4. 빈곤 관련 동영상
5. 그 외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Ⅰ. 서론


빈곤은 마치 질병과도 같이 항상 우리 곁에 함께 있었다. 조선시대에도 빈곤은 있었고 지금까지도 빈곤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60년대의 절대적 빈곤시기를 지나면서 빈곤문제가 그다지 많은 관심을 모으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었다. OECD 가입의 선결조건이었던 국제 자본이 개방됨에 따라 우리나라에 국제 자본의 투입과 회수가 반복됨으로써 1997년 말 외환위기가 발생하게 되었다. 그 이후 실업증대, 노숙자 급증, 이로 인한 저소득층 증대 현상 등이 목격되면서 주요 사회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외환위기와 그 후유증인 대량실업은 우리 사회에 그동안 잊혀졌던 빈곤문제와 고용문제를 심각한 정치이슈로 부활시켰다. 빈곤문제는 어느 사회나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사회문제이다. 그래서 사회복지의 가장 중요한 영역 중의 하나이고, 많은 사회복지제도들은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빈곤을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회복지개론,김태성, 2006.
(김태성, 2006)
빈곤이란 무엇인가?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빈곤에 대한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개념은 없다. 빈곤의 개념은 시대에 따라, 사회에 따라, 사람에 따라 다르다. 100년 전의 한국사회에서의 빈곤개념과 오늘날의 그것은 다르고, 한국사회에서의 빈곤의 개념과 미국사회에서의 그것과 다르고, 같은 사회 내에서도 사람들에 따라 다르다. 빈곤은 사람들의 욕구가 충분히 만족되지 않는 상태라 할 수 있는데, 이때 어떠한 욕구를 얼마나 만족시켜야 되느냐에 논란이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물질적 욕구와 정신적 욕구들을 각기 얼마나 고려하느냐에 있어서 쟁점이 발생한다. 또한 이러한 욕구가 어느 정도 만족되어야 되는가도 쟁점이며, 빈곤을 객관적으로 결정하는가 아니면 주관적으로 결정하는가의 문제에 있어서도 그렇다. 어떤 사람들이 객관적으로 볼 때는 가난하지 않은데 본인은 가난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쟁점들을 종합해 보았을 때 빈곤은 다음의 세가지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는 객관적으로 결정한 절대적인 기준보다 적게 가진 것, 둘째는 주어진 사회의 다른 사람들보다 적게 가지는 것, 셋째는 자신이 충분히 갖고 있지 않다고 느끼는 것이다.
이제 외환위기는 넘겼지만, 경제위기까지 극복한 것은 아니다. 상대적 빈곤이 악화되었고, 절대빈곤자 수도 증가했으며 청년실업과 장기실업 문제는 점차 고질화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빈곤대책에 대한 정부차원의 근본적 재검토가 요구된다. 왜냐하면 지금의 빈곤은 옛날과 달리 세계화, 고령화 사회, 지식사회의 배경으로부터 발생하는 구조적 빈곤이기 때문이다.
이제부터 빈곤의 현 실태와 제도 그리고 문제점은 무엇인지, 다른 나라들과의 비교를 통해 이를 위한 해결방안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문헌고찰

빈곤이란 기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생활수단이 부족한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가난한 사람에 대해 정의를 내리기 위해서는 첫번째로 무엇이 기본 욕구인지를 밝혀야 한다. 좁은 의미에서 기본 욕구는 '생존을 위해 필수적인 것'으로 정의할 수 있지만 넓은 의미로 '공동체의 일반적인 생활수준을 반영하는 것'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전자를 기준으로 할 때 빈곤은 기아로 인해 또는 입을 것이 없어서 죽음에 직면한 상태만을 가리킨다. 후자의 기준은, 영양상태·주거조건·의복 등의 상태가 생존에는 영향을 주지 않지만 공동체 전체의 생활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사람들을 포함한다. 만약 빈곤이라는 말이 가지는 비경제적인 의미까지 고려하면 빈곤의 정의는 더욱 복잡하고 어려워진다. 예를 들어 빈곤은 나쁜 건강상태, 낮은 교육·기술 수준, 사회부적응이나 적응할 의사가 없는 경우, 빈번하게 일어나는 무질서한 행위, 경솔함 같은 상태를 가리키기도 한다. 이 모든 특성들이 종종 빈곤과 결합되어 나타나지만 빈곤을 정의하는 데 이것들을 포함시키면 이 특성들과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상태의 관계가 애매해진다. 어떤 식으로 정의하든 빈곤이
참고문헌
김기원, 「공공부조론」, 서울: 학지사, 2000년
김학만 외, 「사회복지정책신론」, 서울 :대왕사, 2007,
노대명, 「동시대 논점 : 빈곤과 과제」, 『신빈곤 문제의 현황과 과제』, 2003, pp. 306-319.
대한민국 재정, 국회예산정책처 2007
문창진, 「기초생활보장제도의 변천과 현황」, 『보건복지포럼』, 제84호, 2003, pp.5-25.
박병헌, 「사회복지정책론-이론과 분석」, 서울 :학현사, 2005,
박순, 「빈곤실태와 빈곤퇴치를 위한 사회보장제도의 과제」, 『사회보건연구』, 제11권. 1995, pp.18-39.
박용순, 「빈곤과 자립」, 서울 :학지사, 2001
예산안 분석 : 요약, 2008
이상은, 「빈곤제도의 국제비교」, 『사회복지연구』, 제24호, 2004. pp.125-148.
장태구, 「도시빈곤의 문제와 빈곤해소 정책」, 『사회과학연구』, 제5집 제5호, 1998, pp.23-37.
한국도시연구소, 한국사회의 신빈곤, 서울 :한울 아카데미, 2006
네이버카페, http://cafe.naver.com/ezer56.cafe
로앤비, http://lawnb.com
보건복지가족부 행정자료실(http://library.mohw.go.kr/volcanoi/index.html)
국민연금공단 http://www.nps.or.kr/
한국 빈곤 문제 연구소 http://poverty21.com.ne.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