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게이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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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문화] 게이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게이샤란
3. 게이샤의 역사
4. 생활과 교육
5. 화장과 의상
6. 일본의 전통 예술인, 게이샤
7. 게이샤의 노래
8. 현대 사회의 게이샤에 대한 인식
9.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 론

최근 한·일 양국에서 게이샤(藝者)에 대한 영화가 동시에 상영됐다. 한국에서는 ‘게이샤의 추억’으로, 일본에서는 영화 속 주인공 이름인 ‘사유리’라는 제목으로 극장에 올려졌다. 일본의 경우 세계적인 명감독 스티븐 스필버그가 제작한 영화라는 기대심리로 초기에는 관객이 몰렸지만 금방 시들해졌다.

왜 게이샤의 종주국인 일본에서 영화 ‘사유리’(‘게이샤의 추억’)가 실패한 것일까? 한 일본인은 “사유리는 일본인을 위해 만든 영화가 아니다. 미국, 중국 등 외국인을 위해 만들어진 영화”라고 말했다. 또 일본인에게 ‘게이샤’라는 존재는 더 이상 한국인이나 서양인이 생각하는 것처럼 신비로운 것이 아니다. 특히 1990년대 이후 유행처럼 번진 게이샤의 ‘발가벗기’ 자서전은 그나마 일본인이 가지고 있던 게이샤에 대한 일말의 환상마저 무너뜨렸다.

2. 게이샤란?

게이샤란 일본에서 요정이나 연회석에서 술을 따르고 전통적인 춤이나 노래로 술자리의 흥을 돋우는 직업을 가진 여성을 뜻한다. 간혹 의미를 잘못 받아들여 술집에서 일하는 여자로 생각해 버리는 경우도 있으나 그것은 틀린 것이다. 게이샤란 말을 산세이도의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예술의 달인으로, 요정 여관 등에 호출되며, 시간을 정하고 술자리에 합석하여 술을 따르면서 손님의 이야기 상대가 되거나 주문에 의해 노래라든지 춤으로 흥을 곁들이는 여인


즉, 단순한 작부가 아니라 예능인이다. 하고 싶다고 아무나 하는 것도 아니며 투철한 직업의식으로 무장하여 노래와 춤, 화술의 달인이 되어야만 할 수 있는 직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유곽에 종사하는 여성들은 유녀, 가무로, 마이코, 한교쿠, 죠로, 샤미센 선생 등으로 불리어졌으며, 각자의 역할이 다음과 같이 구분되어 있었다.

① 가무로(禿,) : 유녀의 잡일을 하는 여성
② 한교쿠(半玉 ) : 견습 게이샤로서 화대는 절반.
③ 잇뽕(一本) : 견습과정을 지난 일정한 수준에 달한 게이샤
④ 샤미센 선생(三味線師匠) : 게이샤
⑤ 죠로(女郞, 遊女,) : 유녀로도 불리우며, 매일 손님과 자는 창녀.

3. 게이샤의 역사

1660년대 게이샤가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당시는 대부분 남성이었는데 대개는 유조들의 파티와 그녀들의 고객 주변을 돌아다니며 어릿광대 혹은 북치는 사람으로 불렸다. 이들은 외설스런 농담으로 고객들을 즐겁게 해주는 코미디언, 음악가로서의 위치를 확보하며 연회에 참석하였다. 1751년 처음으로 북 치는 여자가 등장하면서 게이샤 대신 게이코라 불리게 되는데 몇 년 후 비슷한 여자 예능인이 등장하였고 이들은 여성 게이샤 즉 온나게이샤라고 불렸다. 1780년에는 여성 게이샤가 남성 게이샤 수를 능가하기 시작했으며 1800년대에는 게이샤가 완전히 여성으로 대체되었다.
[에도시대 우끼요에]


참고문헌
게이샤의 추억 아서 골든 저, 임정희 역 | 현대문화센타 출간
게이샤(Geisha) 리자 댈비 저, 유용훈 역 | 우석출판사 출간
http://www.hiragana.net
http://www.yamasa.org
http://www.hankooki.com
http://myhome.naver.com/japan815/index2.html
http://guidejapan.net/JCulture/geisya.htm
http://members.tripod.lycos.co.kr/jjeh40017/2-2.htm
http://ysgh.chonnam.kr/~trcskim/html/jaryo/ni-munhwa/culture-22.htm
http://www.japanstudy.org/html/lecture/jstudy/report2001-14.htm
http://www.geocities.com/saarabon/hall00.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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